标准韩国语第二册第十二课 济州岛
(2011-11-13 16:39:49)
标签:
教育韩国语 |
分类: 标准韩国语第二册 |
春蕾老师讲课录像:http://www.56.com/u33/v_NTgwMjk3NzQ.html
제12과 제주도
第12课 济州岛
一、课文
(1)
홍 단: 여행을 가고 싶은데 어디가
좋습니까?
지 영: 제주도가 어때요? 정말
좋은 곳이에요.
홍 단: 제주도는 어떤
곳이에요?
지 영: 제주도는 한국의 제일 남쪽에 있는 섬이에요. 원래
돌, 여자,
지 영: 좋아요. 유채꽃도 볼 겸
같이 갑시다.
(2)
홍 단: 지영 씨,
제주도가 너무 아름다워요. 왕단 씨도 같이 올 걸
홍 단: 그런데 저기 서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참 이상하게 생겼군요.
지 영: 아, 바로
돌하루방이에요.
홍 단:
하루방이뭡니까?
지 영: 하루방은 제주도 말로 할아버지라는 뜻이에요.
저 돌하루방은
지 영: 홍단 씨, 바로 저기가
한라산이에요. 멋있지요?
홍 단: 참 높네요. 우리 내일은
저 한라산에 올라가요.
지 영: 그럼요. 제주도까지 왔는데 한라산에는
꼭 올라가야해요.
二、单词
글쎄
말이에요(常用语)说得是呀,谁说不是呢
남쪽(名)南边
[发音]
원래[월래]
볼겸[볼꼄]
한라산[할라산]
补充单词
강릉(名)江陵
떨어뜨리다(他)使掉落,使降低
三、基本语法
1.-(으)로
유명하다/-기로 유명하다
“-(으)로
유명하다”用在名词之后,“-기로
유명하다”用在动词词干后,表示“由于…而有名”。
例如:
(1)ㄱ: 경주는 무엇으로
유명합니까?
(2)ㄱ: 중국은 무엇으로
유명합니까?
(3)ㄱ: 일본 음식은 뭐가
맛있습니까?
(4)ㄱ:
왜 이 식당으로 왔어요?
(5)ㄱ: 내장산은 단풍이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6)ㄱ: 이 사과가 참
맛있네요.
2. –겸, -ㄹ
겸
“겸” 用于名词和名词之间,”-ㄹ
겸”用于动词词干之后,表示兼有。
例如:
(1)ㄱ: 여기가
어딥니까?
(2)ㄱ: 사무실은 어디에
있습니까?
(3)ㄱ: 우리 어머니는 내 가장
가까운 친구 겸 선생님이셨습니다.
(4)ㄱ: 여기는 웬
일이십니까?
(5)ㄱ: 어디에서
만날까요?
(6)ㄱ: 우리 만나서 뭘
할까요?
3.-(으)ㄹ 걸
(그랬다)
用在动词词干后,表示说话人对过去未做的某事而后悔。
例如:
(1)ㄱ: 길이 많이
막히네요.
(2)ㄱ: 냉면이 너무 맛이
없어요.
(3)ㄱ: 경치가 아주
좋군요.
(4)ㄱ: 아직도 감기가 낫지
않았어요?
(5)ㄱ: 한국 생활이
어때요?
(6)ㄱ: 시험을 잘 봤어요?
4. –(으)ㄹ
까요?
用于以下的情况:一,说话人不了解情况,进行猜测;二,说话人了解情况,但是像出谜语一样让听者去猜。
例如:
(1)ㄱ: 금방 세민 씨한테서
선물을 받았어요.
(2)ㄱ: 저 앞에 가는 사람이
남자일까요? 여자일까요?
(3)ㄱ: 이번 경기에 어느 팀이
이길까요?
(4)ㄱ:
‘하루방’ 이 무슨 뜻일까요?
(5)ㄱ: 지영 씨가 시험에
붙었을까요?
(6)ㄱ: 저 두 사람이 언제
결혼할까요?
课文翻译
1)
我想去旅行,哪里好呢?
济州岛怎么样?真是好地方。
济州岛是什么样的地方?
济州岛是位于韩国最南端的岛。原来以石头、女人和风而有名,也叫做三多岛。
想去看看。如果有时间,智英也一起去就好了。
好啊。顺便也一起去看看油菜花。
2)
智英,济州岛太美了。王丹也一起来就好了。
是呀。
立在那里的是什么?样子真奇怪。
啊,正是石老人。
石老人是什么?
하루방用济州岛话说是爷爷的意思。那个石老人好象是守护村子的守护神。
真有意思。
洪丹,那边就是韩拿山。气派吧?
真高。我们明天去爬汉拿山。
好。来了济州岛,一定要去爬汉拿山。
练习题6
济州岛以石头、风和女人多而有名。所以把济州岛叫做三多岛。济州岛还有很多海女。在海边请尝一尝海女抓的鲍鱼和海参。会留下很好的回忆。济州岛春天特别美。海边开着黄色的油菜花,汉拿山上红色的踯躅花很美丽地开着。汉拿山是南韩最高的山。汉拿山顶有美丽的叫做白龙潭的湖。济州岛以旅游胜地而有名。但最近济州岛以新婚旅游地而更有名。如果去济州岛,现在正好很容易能看到新婚夫妇们在拍照的情景。这种情景现在成了济州岛有
趣的风景。
四、练习
1.仿照例句,用下列提供词语造句(一问一答)。
例如:
ㄱ: 지난 주말에 어디에 갔다왔어요?
ㄴ: 내장산에 갔었어요.
ㄱ: 내장산은 어떤 곳이에요?
ㄴ: 내장산은 단풍으로 유명해요.
(1)경주, 불국사
(2)수안보, 온천
(3)용평, 스키장
(4)진해, 벚꽃
(5)제주도, 신혼여행지
(6)강릉, 경포대
2.仿照例子,用“-겸, -ㄹ 겸”回答下面问句。
例如:
ㄱ: 어디에 갑니까?
ㄴ: 바람 쓀 겸 산책하러 갑니다.
(1)ㄱ: 이 방은 무슨 방입니까?
(2)ㄱ: 부엌이 따로 있습니까?
(3)ㄱ: 여기 웬 일이 십니까?
(4)ㄱ: 만나서 어디에 갈까요?
(5)ㄱ: 어디에서 만날까요?
(6)ㄱ: 어제 왜 도서관에서 있었습니까?
4.完成下列句子。
(1) ㄱ: 이 가방 안에 _________________________?
(2) ㄱ: 지영 씨 생일이________________________?
(3) ㄱ: 지금쯤 홍단 씨가 집에____________________?
(4) ㄱ: 저 영화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ㄱ: 사무실 안에 사람이 있어요.________________________?
(6) ㄱ: 내일 날씨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请在教室中与同学一起仿照例子作问答。
例如:
(1)ㄱ: 우리 반에서 제일 키가 큰 사람입니다. 누구일까요?
(2)ㄱ: 아침에는 데 발로, 점심에는 두 발로, 저녁에는 세 발로 걷는 것은 부엇릴까요?
(1)왜 제주도를 삼다도라고 합니까?
(2)해녀는 무슨 일을 하는 사람입니까?
(3)제주도는 돼 특히 봄이 아름답습니까?
(4)남한에서 가장 높은 산은 어디입니까?
(5)무엇이 요즘 제주도의 재미있는 풍경입니까?
8.将下列句子译成韩文。
(1)景德镇瓷器很有名。
(2)下雨了,真该带把伞出来。
(3)坐在他旁边的漂亮女人是他爱人吗?
(4)他去上海出差并看望朋友。
(5)是不是他忘了我们以前的约定?
参考答案
1.(1)ㄱ: 지난 주멀에 어디에
갔다왔어요?
ㄴ: 경주에 갔었어요.
ㄱ: 경주는 어떤 곳이에요?
ㄴ: 경주는 불국사로 유명해요.
(2)ㄱ: 어제 어디에 갔다왔어요?
ㄴ: 수안보에 갔었어요.
ㄱ: 수안보는 어떤 곳이에요?
ㄴ: 수안보는 온천으로 유명해요.
(3)ㄱ: 이번 겨울 방학에 어디에 갔다왔어요?
ㄴ: 용평에 갔었어요.
ㄱ: 용평은 어떤 곳이에요?
ㄴ: 용평은 스키장으로 유명해요.
(4)ㄱ: 지난 주말에 어디에갔다왔어요?
ㄴ: 진해에 갔었어요.
ㄱ: 진해는 어떤 곳이에요?
ㄴ: 진해는 벚꽃으로 유명해요.
(5)ㄱ: 지난 주에 어디에 갔다왔어요?
ㄴ: 제주도에 갔었어요.
ㄱ: 제주도는 어떤 곳이에요?
ㄴ: 제주도는 신혼여행지로 유명해요.
(6)ㄱ: 어제 어디에 갔다왔어요?
ㄴ: 강릉에 갔었어요.
ㄱ: 강릉은 어떤 곳이에요?
ㄴ: 강릉은 경포대로 유명해요.
2.(1)침실 겸 공부방이에요.
(2)거실 겸 부엌입니다.
(3)바람도 쐴 겸 나왔습니다.
(4)기분전환도 할 겸 영화관에 갑시다.
(5)옷도 살 겸 백화점에서 만나요.
(6)친구도 만나고 책도 빌릴 겸 갔습니다.
3.어제 친구들이 계림으로 여행을 갔다왔습니다. 계림에서 찍은 사진을 보았습니다. 경치가 너무 예뻤습니다. 나도 함께 갈
걸 그랬습니다.
4.(1)무엇이 들어 있을까요?
(2)언제일까요?
(3)있을까요?
(4)재미있을까요?
(5)누구일까요?
(6)좋을까요?
5.ㄱ: 한국에서 삼다도라고 불리는 곳은 어디일까요?
ㄴ: 제주도입니다.
6.(1)제주도는 돌과 바람, 그리고 여자가 많기로 유명하기 때문입니다.
(2)바다 밑에서 해산물을 채취하는 사람(여자)입니다.
(3)바닷가에는 노란 유채꽃이 피고, 한라산에는 붉은 철쭉꽃이 예쁘게 피기 때문입니다.
(4)한라산입니다.
(5)막 결혼한 신혼 부부들이 사진 찍는 모습이 요즘 제주도의 재미있는 풍경입니다.
7.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중의 하나는 계림입니다. 계림은 수많은 산봉우리와 푸른 강이 아름답게 조화를 이룬 것으로
유명합니다. 계림에 가면 배를 타고 이강을 따라 가보십시오. 강 주변의 풍경에 감탄할 것입니다.
8.(1)경덕진은 도자기로 유명합니다.
(2)비가 와요. 우산을 가지고 올 걸 그랬어요.
(3)그의 옆에 앉은 아름다운 여자 분이 그의 부인일까요?
(4)그는 친구도 볼 겸 상해로 출장을 갔습니다.
(5)우리가 전에 한 약속을 그가 잊은 것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