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转载]延世大学韩国语第一册 제7과 날씨가 좋습니&
(2013-05-28 22:2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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原文地址:延世大学韩国语第一册 제7과 날씨가 좋습니다 作者:自然
제7과 날씨가
좋습니다
第七课 天气真好。
1 본문
하숙집에서
죤 슨: 날씨가
참 좋습니다.
아주머니: 예, 퍽 따뜻해요
죤 슨: 금방 꽃이 피겠어요.
아주머니: 삼월이니까 곧 필 거예요. 외출하세요?
죤 슨: 예, 친구가 네 시 비행기로 오기 때문에
공항에 나가요
단어
날씨 天气, 퍽 很, 따뜻하다 暖和,温暖, 금방 刚刚,刚才,马上,立刻,
피다 开(花), 외출하다 外出,出门, 배행기 飞机, 공항 机场
문법
1.-기 때문에
惯用型。用于谓词词干和体词谓词形后,表示原因、理由。类似于汉语的“因为”、“由于”。
*终结谓语不能用命令式和共动式。
돈이 모자라기 때문에 물건 값을 깎았습니다.
因为钱不够,砍了价。
키가 작기 때문에 늘 높은 구두를 신습니다.
因为个子矮,所以经常穿高跟鞋。
오늘은 수업이 없기 때문에 집에서 쉽니다.
因为今天没课,在家休息。
외국 사람이기 때문에 서울 길을 몰라요.
因为我是外国人,所以不熟悉首尔的路。
*如果把结果提前叙述,后面再说明其原因,则用“기 때문이다”、“왜냐하면…기 때문이다”这一形式。
이번 시험성적이 우수한 까닭은 학생들이 자각적으로 노력했기 때문이다.
这次考试成绩优秀的原因,是因为学生们都自觉努力。
*体词后面直接连接때문에。但是能够用于这种情况的名词不多。
비 때문에 소풍을 못 갔어요.
因为下雨没能去郊游。
돈 때문에 싸웠어요.
因为钱打架了。
시계 때문에 늦었어요.
因为表来晚了。
아이들 때문에 웃어요.
因为孩子们,笑起来了。
2. -ㄹ 것이다/을 것이다
惯用型。用于谓词和体词谓词形后。主语是第一、二人称时,表示意志、打算。是第三人称时,表示对主语行为的推测。
*谓词词干末音节是开音节时用-ㄹ 것이다,闭音节时用-을 것이다。
*-ㄹ 것이다/을 것이다的准敬阶是-ㄹ 것이에요/을 것이에요。
1)表示打算,意志。
나는 내일 집에 있을 것입니다.
明天我要在家。
이번 방학에는 뭘 하실 거예요?
您这次放假做什么?
오늘 저녁에 무엇을 할 것입니까?
今天晚上干什么?
친구를 만날 것입니다. 그리고 맥주를 마실 것입니다.
打算见朋友,还要喝啤酒。
이번 주말에 여행을 갈 겁니까?
这个周末去旅行吗?
아니오. 집에서 쉴 겁니다.
不,在家休息。
언제 서울에 갈 겁니까?
什么时候去首尔?
내년 봄에 갈 겁니다.
明年春天去。
어디에 갑니까?
去哪儿?
백화점에 갑니다. 옷을 살 겁니다.
去商店,买衣服。
점심에 무엇을 먹을 겁니까?
午饭吃什么?
김치찌개를 먹을 겁니다.
吃泡菜汤。
내일 집에 있을 겁니까?
明天在家吗?
아니오. 친구들과 북한산에 갈 겁니다.
不,和朋友们去北汉山。
2)表示推测(常与“아마”搭配使用。构成“아마…ㄹ것이다”)。
그 친구는 약속을 잘 지킬 거예요.
那朋友一定会守约的。
사무실에 일이 많아서 그들은 바쁠 거예요.
因为办公室事儿很多,所以他们会很忙的。
저 산너머는 지금 비가 올 것입니다.
山那边现在可能在下雨。
선생님이 있다가 올 것입니다.
老师一会儿会来的。
빨리 가십시오.왕선생은 아마 거기서 형님을 기다릴 것이요.
快去吧,王先生可能在那儿等哥哥呢。
요즘 그들은 바쁠 것입니다.
最近他们可能要忙了。
친구가 화를 낼 것입니다.
朋友可能要生气。
일요일에도 쉬지 않을 것입니다.
星期天可能也不休息。
세민 씨는 언제 옵니까?
世民什么时候来?
곧 올 겁니다.
马上就来。
它前面加上“았(었,였)”,则表示过去推测。
가지 마십시오. 거기 일이 다 끝났을 것이요.
别去了,那儿事情恐怕也都完了。
왕광수는 거기서 아마 오래 기다렸을 것입니다.
王光洙恐怕在那儿等了好久了。
3)表示对未来事情的确信和肯定。
우리는 꼭 승리할 것입니다.
我们一定胜利。
대만이 조국의 품에 돌아올 그 날은 꼭 오고야말것입니다.
台湾回到祖国怀抱的那一天一定会来到。
4)表示强烈的意志。
우리는 꼭 갈 것입니다.
我们一定要去。
우리는 앉아보고만 있지 않을 것입니다다.
我们决不坐视不管。
2 본문
죤슨 씨는 김미선 씨와 같이 공항에 갔다.
죤슨: 우리가 너무 일찍 왔군요.
미선: 여기 앉아서 기다립시다.
죤슨: 날씨가 흐리군요.
미선: 비가 올 것 같아요.
죤슨: 우산을 안 가지고 왔는데 어떻게 하죠?
미선: 봄비니까 많이 오지 않을 거예요.
단어
너무 太, 일찍 早, 기다리다 等,等待, 흐리다 阴, 비 雨, 우산 雨伞, 봄 春天
문법
3. -는데/ㄴ데/은데
接续词尾。动词及时制词尾后用“는데”,开音节形容词和体词谓词形后用“ㄴ데”,闭音节形容词后用“은데”。
1)表示提示说明,即先提出一个事实,然后再加以补充说明。
그는 노래를 부르는데 정말 잘 부릅니다.
他在唱歌,唱得真好。
先总提,后分述也属此类。
우리 반에는 학생이 20명이 있는데 그중 남학생은 15명이며 여학생은 5명이다.
我们班有二十个学生,其中男学生十五名,女学生五名。
2)表示为下文提示一般的环境。
비가 오는데 집에서 쉽시다.
下雨了,在家休息吧。
날씨가 좋은데 등산 갈까요?
天气很好,去登山吧?
저녁시사를 하는데 전화가 왔어요.
吃晚饭的时候来电话了。
김선생님이 우리들에게 강의해주고 있는데 교장이 교실에 들어왔다.
金老师正在给我们讲课,校长走进了教室。
나는 밤 늦어 돌아왔는데 그때 나의 친구가 와서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我很晚才回来,那里朋友已经来了,一直在等着我。
왕명호가 교실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이철수가 그를 찾아왔다.
王明浩正在教室里学习,李哲洙来找他了。
有时,在表示提示一般环境时,还带有“原因”、“条件”的意思。
내일은 집에 없겠는데 오늘 찾아가서 이야기하는게(것이) 좋다.
明天不在家,今天去找他谈谈吧。
먼데서 오셨는데 피곤하시겠습니다.
从远方来,一定很累了。
날씨가 추운데 옷을 더 입고 가거라.
天气冷,再加些衣服走吧。
3)表示轻微转折。这时后文对前文有所修正或作相反意义的补充。相当于汉语的连词“不过”、“只是”或“而”、“却”等。
공부는 잘 하는데 일은 못해요.
学习很好,但做事不行。
겨울인데 따뜻합니다.
现在是冬天,但是很暖和。
좋기는 좋은데 나에게는 소용이 없다.
好是好,只是对我没有用。
약은 많이 썼는데 병은 아직 낫지 않았어요.
药倒吃了不少,只是病还不见好。
날이 개였는데 바람은 아직도 좀 붑니다.
天是晴了,只是还有点风。
공부는 잘 하는데 일은 못해요.
学习很好,可干活不成。
겨울인데 따듯해요.
虽是冬天,但很暖和。
어머니를 많이 닮았는데 성격은 아주 다릅니다.
长得很像妈妈,但性格却大不一样。
어머님께서는 계시는데 아버님께서 안 계십니다.
妈妈在,但爸爸不在。
부모님은 연세가 많은데 모두 건강하십니다.
父母虽年纪大,但都很健康。
表示这一意义时,有时可在它后面再加“도”,转折语气则较为强烈些。
있는데도 빌려주지 않습니다.
有,却不肯借。
如用“는데도 불구하고”、“지만”,则转折语气更为强烈。
4)表示一种推理判断关系,根据前一事实,推知后一事实。
빨리 해도 따라잡기 어려운데 천천히 하면 더욱 떨어진다.
加快干还难以赶上,慢慢来就会更加落后。
열번이나 읽어도 외울수 없는데 두어번만 읽어서야 되겠는가?
念十遍都背不出来,只念两三遍,能行吗?
5)表示要重复叙述以前提到过的某事情,在叙述前先提一提,以便引出后面的具体叙述。
어제도 말했는데 이번 임무는 꼭 기한전에 완수해야 합니다.
昨天也说过,这次任务一定要提前完成。
내가 지난번 회의에서 한 연설을 보았는지 모르겠는데 만약 우리가 이대로 견지해 나간다면 승리는 꼭 우리의 것입니다.
也许你们已经看到我在上次会议上所作的演说,如果我们这样坚持下去,胜利就一定属于我们。
这里仍含有转折之意。这种情况,通常用“지만”表示。
6)表示先提示某一事实,然后再叙述与此相类似的事实,进行类比。这时常用于引用句后,能与“거니와”、“지만”通用。
승냥이는 몽둥이로 때려잡아야 하는데 침범해 들어오는 원쑤놈들은 불벼락으로 쓸어버려야 한다
狼,必须用棍子来打死,入侵的敌人,必须用猛烈的炮火来消灭。
웃물이 맑아야 아래물이 맑다고 하는데 부모가 모범적이 되지 못하고는 자녀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없다.
上梁不正下梁歪,父母不好,必然给子女以不好的影响。
[도적이 도적이야]한다는데 남을 때려죽인 그는 오히려 제가 매맞았다고 떠벌이고 있으니 정말 죽일 놈이다.
俗话说“贼喊捉贼”,他打死了人,反说自己挨打,真是该死的家伙。
7)动词及时制词尾后用“는데”,开音节形容词和体词谓词形后用“ㄴ데”,闭音节形容词后用“은데”。它后面还可以加“요”,构成“는데요、ㄴ데요(은데요)”。加上“요”,具有亲切尊敬的语气。
在口语里,常用作终结词尾,主要用于自我斟酌的场合,也带有听取他人意见的意思,表示略带惊讶或感叹的语气。
여기는 참 더운데!
这儿真够热啊!
이것은 평범한 일인데!
这是很平常的事啊!
다른 가게에서는 이걸 3원 20전에 파는데요.
其他店这个卖3块2呢。
그 학생은 공부를 잘하는데요.
那个学生学习很好。
날씨가 참 따뜻한데요.
天气真暖和。
지금 뭐 하세요?
现在在干什么?
편지 쓰는데요.
在写信。
볼펜 좀 빌려 주세요.
请借我圆珠笔用一下。
없는데요. 연필은 어때요?
没有圆珠笔,铅笔怎么样?
이번 주 토요일에 시간이 있습니까?
这个星期六有时间吗?
좀 바쁜데요.
有些忙。
내일 뭐 할 거예요?
明天干什么?
친구하고 영화보러 갈 건데요. 왜요?
和朋友一起去看电影,有事吗?
홍단 씨 어디 있어요?
洪丹在哪儿?
벌써 집에 갔는데요.
已经回家了。
홍단 씨 생일이 언제이었어요?
洪丹的生日是什么时候?
지난 주 목요일이었는데요.
上星期四。
4. -ㄴ(은),는,ㄹ(을) 것 같다
惯用型。用于谓词词干后,表示推测,类似于汉语的“好像”。
1) -ㄹ(을) 것 같다
表示对将要发生的事情的推测,-ㄹ 것
같다用于开音节,-을 것 같다用于闭音节。
내일은 비가 올 것 같아요.
明天好像要下雨。
물건값이 또 오를 것 같습니다.
物价好像又要上涨。
오늘은 좋은 일이 있을 것 같아요.
今天好像有好事。
주말이니까 극장에 사람이 많알 것 같지요?
周末了,剧场里人会很多吧?
비가 내릴 것 같은데 빨래감을 어서 거두어들이시오.
好像要下雨,快把晾的衣服收进去吧。
2) –는 것 같다
表示对正在进行的动作或习惯性的动作进行推测。
밖에 비가 오는 것 같아요.
外面好像在下雨。
두 사람이 서로 사랑하는 것 같습니다.
两个人好像在相爱。
그 사람은 걱정이 있는 것 같습니다.
那个人好像有心事。
그 선생님이 지금 사무실에 계시는 것 같아요.
那位先生现在好像在办公室。
3) –ㄴ/은 것 같다
对已完成的动作和状态进行推测。
어제 밤에 비가 온 것 같아요.
昨天晚上好像下过雨。
오늘은 가게 문을 닫은 것 같아요.
商店今天好像关门了。
형님은 어제 북경에서 돌아온것 같아요.
哥哥好像是昨天从北京回来的。
4) 体词谓词形后用–ㄴ 것 같다,形容词开音节后用–ㄴ 것 같다,闭音节后用–은 것 같다
머리가 아픈것을 보니 아무래도 감기인 것 같아요.
看头痛的样子,怎么也像是感冒。
오늘은 기분이 좋은 것 같아요.
今天好像情绪不错。
택시보다 지하철이 빠른 것 같아요.
地铁好像比出租汽车快。
“ㄹ(을) 것 같다”前可加过去时制词尾,表示对过去事实的推测。
형님은 어제 북경에서 돌아왔을 것 같다.
哥哥好像是昨天从北京回来的。
그들은 임무를 완수했을 것 같다.
他们好像已经完成了任务。
3 본문
미선: 저 그림 좀 보세요.
죤슨: 빨간 단풍이 아름다운데요.
미선: 죤슨 씨는 어느 계절을 좋아하세요?
죤슨: 전 눈이 오는 겨울이 제일 좋아요.
미선: 한국은 눈이 많이 오는데 선생님 고향은 어떻습니까?
죤슨: 바람도 불고 몹시 추워요.
단어
빨갛다 红色的, 단풍 枫树,红叶, 아름답다 美丽, 계절 季节, 눈 雪, 겨울 冬天, 제일 最, 고향 故乡, 바람 风, 불다 刮(风), 몹시 非常,相当, 춥다 冷
문법
5. ㅎ特殊音变
以ㅎ结尾的形容词词干和以“ㄴ, ㄹ, ㅁ, ㅂ,
元音”开始的词尾连接时,ㅎ脱落。形容词词干末音节里有元音아/어,和以아/어开始的词尾连接时,ㅎ脱落,词干末音节中的元音-아/어和词尾中的-아/어结合,变成애。
빨갛다
빨갛+ㄴ—빨간
어떻다
어떻+ㄹ까요?—어떨까요?
그렇다
그렇+면—그러면
빨갛다
빨갛+아지다-빨개지다(不用빨가아지다)
*“좋다”不属于上述音变规则。
어떤 색을 좋아합니까?
你喜欢什么颜色?
노란색을 싫어합니다.
不喜欢黄色。
그러면, 내일 만납시다.
那么,明天见吧。
까만 바지가 어떨까요?
黑裤子怎么样?
*属于此类的都是以“아ㅎ”“어ㅎ”构成的形容词。如“거멓다(黑)、길다랗다(长)、높다랗다(高)、이렇다(这样)、벌겋다(红)……”等。
4 본문
죤슨 씨의 친구인 브라운 씨가 출구로 나왔다
죤 슨: 여행이 즐거웠습니까?
브라운: 잠을 자지 못해서 좀 피곤합니다.
죤 슨: 더우세요?
브라운: 예, 땀이 나요. 서울은 더운데요.
죤 슨: 하와이에 들러서 오셨습니까?
브라운: 아니요, 들르지 못했습니다.
단어
여행 旅行, 즐겁다 愉快, 잠을 자다 睡觉, 피곤하다 疲倦,累, 땀이 나다 出汗, 들르다 经过,路过
문법
6. -지 못하다
惯用型。用于谓词词干后,表示否定。
1)用在动词末尾,表示否定某种能力或可能性,即因能力不够或外部的原因、行为而使之不可能。可用“못+动词”代替“지 못하다”。有汉语的“不能”、“没能”的意思。
오늘 머리가 아파서 학교에 나가지 못하겠어요
今天头疼,不能去学校了。
다른 일이 있어서 편지를 쓰지 못했습니다.
有别的事,没能写信。
발이 부어서 걷지도 못합니다.
脚肿了,连路也不能走。
너무 바빠서 쉬지 못했습니다.
因太忙,我没能休息。
일이 있어 영화를 보지 못합니다.
因有事,不能看电影。
이발이 아파서 못 부릅니다.
因牙痛,不能吃饭。
*可使用못+动词的短形否定形式代替-지 못하다这一长形否定形式。
신이 작아서 못 신습니다.
鞋小,不能穿。
앓아서 못 갑니다.
病了,不能去。
목이 아파서 못 부릅니다.
嗓子疼,不能唱。
매워서 못 먹겠어요.
太辣不能吃。
나는 요즘 그 친구 소식을 못 들었어요.
我最近没能听到那朋友的消息。
2)用在形容词末尾,表示否定达到那种程度的可能性,即“没能达到那种程度”。
내 발음이 좋지 못합니다.
我的发音不够好。
그 사람의 말이 옳지 못해요.
他的话不对。
*“지 않다”与“지 못하다”的区别:
1)“지 않다”与“지 못하다”用于形容词,一般能通用,但更多的是用“지 않다”。
2)用于动词,它们的主要区别在于“지않다”只表示单纯的否定,有“不为”的意思,而“지 못하다”表示否定可能,有“不能”的意思。
나는 동생에게 편지를 쓰지 않았습니다.
我没给弟弟写信。(主观上没想写)
나는 동생에게 편지를 쓰지 못했습니다
我没能给弟弟写信。(由于客观原因,没能写)
돈이 없어서 그것을 사지 않았습니다.
没钱,没有买。
돈이 없어서 그것을 사지 못했습니다.
没钱,没能买。
如果纯粹是由于客观原因而未能做某件事,则只能用“지 못하다”,不能用“지 않다”。
나는 이번 시험을 잘 치지 못했습니다.
我这一次考试没考好。
아무리 찾아도 찾지 못했습니다.
怎么找也找不到。
5 본문
우리집 마당에는 나무가 많습니다.
그 중에는 소나무도 있습니다.
소나무는 잎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색도 변하지 않습니다.
겨울에 하얀 눈이 쌓이면 더 아름답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겨울에도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있습니다.
단어
마당 院子, 나무 树, 언제나 总是, 중 之中, 소나무 松树, 잎 叶子, 떨어지다 落下, 색 颜色, 변하다 变化, 쌓이다 堆(被动态)
문법
7. -면/으면
接续词尾。用于谓词词干和体词谓词形后,表示假定条件。类似于汉语“如果”,“若是……的话”。谓词词干末音节是开音节和ㄹ收音时用-면,闭音节时用-으면。
1)表示假定性的条件(该条件是否能实现,是否是现实,说话当时尚不能确定)。该条件实现了就会有怎样的结果。相当于汉语的“要是…的话”、“假如”、“如果”(常与“만약,만일”连用,构成“만약(만일)…면(으면)”)。
만약 수길이가 오면 나를 기다리라고 전하여주시오.
要是秀吉来了,请转告他,让他等我。
만일 바람이 불면 가지 않겠소.
要是刮风,就不去。
속에 든것이 인화성을 띤 물건이면 위험한데.
里面的东西如果是易燃品,就很危险。
2)表示未来要实现而目前尚未实现的条件。
이제 몇달이 자나면 일터에 나가게 됩니다
再过几个月,就要走上工作岗位。
3)表示习惯性、规律性的条件。相当于汉语的“每到…总是…”、“一…就…”。
그는 상해에 오면 꼭 우리집에 들린다.
他来到上海,总要到我家来。
봄이 오면 꽃이 핀다.
一到春天,花就开了。
4)表示一种推理性的假定条件,即假定前面的事实成立的话,就必须进行后面的动作。这时它前面往往加“았(었,였)”,终结谓语则往往采取“아야(어야,여야) 하다”的形式。
일을 시작했으면 끝을 맺아야 하지요.
事情开始干了,就应干到底。
옳지 않다고 생각했으면 곧 고쳐야지.
认识到不对的话,就应该改。
5)表示一种并列性的假定条件。
네가 노래를 부르면 내가 춤을 추는 것이 어떠냐?
你要是唱歌的话,我就跳舞,怎么样?
6)表示所希望的条件。这时它前面与“았(었,였)”连用,后面常与“좋겠다”搭配。相当于汉语的“要是…的话就好了”。
그런 이야기를 좀더 해주셨으면 얼마나 좋겠어요!
再给讲些那样的故事有多好啊!
그가 여기에 와있었으면 좋겠는데.
他要是在这里的话就好了。
这时,“면(으면)”后面的“좋겠다”也可省略。
엄마, 저도 외가집으로 갔으면.
妈,我也去外婆家多好啊。
那时他要是健康的话多好啊。
8. –ㄹ 수 있다/을 수 있다
惯用型。用于谓词词干和体词谓词形后面。开音节后用–ㄹ 수 있다,闭音节后用–을 수 있다。
1)表示有此能力,相当于汉语的“能够”。
내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왜 남한테 맡기겠어요?
我自己能做的事,为什么还推给人家?
그는 이렇게 큰 돌도 옮길 수 있다.
这么大的石头,他也能搬动。
나도 한국말을 할 수 있습니다.
我也能说韩国语话。
내일은 한가하니까 갈 수 있어요.
明天我有空,可以去。
2)表示容许作某件事,相当于汉语的“可以”。
오늘 저녁에 우리도 영화를 보러 갈 수 있습니까?
今晚我们也可以去看电影吗?
외국인도 예금을 할 수 있습니까?
外国人也可以存款吗?
여기서 좌회전을 할 수 있습니까?
在这里能左转弯吗?
3)表示可能。
사람들이 보지 않는 영화가 좋은 영화일 수 있는가?
人们不看的电影会是好电影吗?
그런 일이 있을 수 있어요.
可能有那样的事。
9. –ㄹ 수 없다/을 수 없다
是“-ㄹ(을) 수 있다”的否定,相当于汉语的“不能”、“不可以”、“不得”。
그 옛길로는 갈 수 없습니다.
不能走老路。
그것은 비밀이므로 남에게 말할 수 없다.
这是秘密,不得随便向别人讲。
배가 너무 거북해서 참을 수가 없어요.
肚子太难受,不能忍受。
*常与副词“도저히 ”搭配使用。
무슨 영문인지 도저히 알 수 없다.
我怎么也不懂究竟是什么原因。
“할수없이 ”表示“没有办法,只得…”的意思。
그는 빚을 갚느라고 할수없이 집까지 팔아버렸다.
他为了还债,只得连房子都卖掉。
한국 신문은 어려워서 읽을 수 없습니다.
韩国报纸难懂,看不了。
길이 복잡해서 운전할 수 없습니다.
交通太乱,开不了车。
*“ㄹ 수 없다 ”与“지 못하다 ”的区别:
(1)“지못하다”强调主观上虽想做某件事,但由于客观的影响,未能进行。而“ㄹ 수 없다 ”则强调没有能力做这件事。
나는 발읍을 잘하지 못한다.
我发音发得不好。
나는 발음을 잘할 수 없다.
我发不好音。
“시험준비를 잘했습니까?” “잘하지 못했습니다.”
“考试准备好了吗?”“准备得不好。”(只能用“지 못하다 ”)
(2)当客观情况根本不容许做某件事,做了会有不良后果,即表示“还可”、“不得”的意思时,只能用“ㄹ 수 없다 ”,不用“지 못하다 ”。
우리는 곤란앞에서 물러설 수 없다.
我们不能在困难面前退却。
우리는 어찌 사기군들의 말을 믿을 수 있겠는가? 절대로 믿을 수 없다.
我们怎能相信骗子的话呢?绝不可信。
연습
1.다음 보기와 같이 대화를 만드십시오.
请仿照例子完成对话。
[보기]
가: 내일 어디에 갈 거예요?
나: 내일 민속촌에 갈 거예요.
1) 가: 오늘 저녁에 집에 있을 거예요?
나: 아니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가: 주말에 뭘 할 거예요?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영미 씨하고 음악회에 갈 거예요.
2. 다음 보기와 같이 대화를 만드십시오.
请仿照例子完成对话。
[보기]
가: 내일 날씨가 좋을까요?
나: 아마 비가 올 거예요.
1) 가: 그 영화가 재미있을까요?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가: 이번 학기말 시험이 어떨까요?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비싸지만 맛이 있을 거예요.
3. 다음 보기와 같이 문장을 만드십시오.
请仿照例子完成句子。
[보기]
_______기 때문에 공항에 나갔어요.
--미국에서 부모님이 오시기 때문에 공항에 나갔어요.
1) ______________기 때문에 한국말이 어렵습니다.
2) _____________기 때문에 집에 일찍 갔습니다.
3) _____________기 때문에 회사에 가지 않습니다.
4) 방학이기 때문에 _________________________.
5) 이 그림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____________________.
6) 어제 술을 많이 마셨기 때문에 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질문에 대답하십시오.
请回答下列问题。
1) 가: 피곤한데 어떻게 하죠?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가: 이 단어를 모르는데 어떻게 하죠?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그럼 제 볼펜을 쓰세요.
4)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그럼 버스를 탑시다.
5. ‘Vst+는/ㄴ(은)/ㄹ(을) 것 같아요’를 써서 문장을 완성하십시오.
请用“动词+는/ㄴ(은)/ㄹ(을) 것
같아요”完成句子。
1) 가: 오늘 비가 올 것 같아요?(비가 오겠다)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가: 이 음식이 맛있을까요?(만두)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가: 영수 씨가 공부하는 것 같아요?(잠을 자다)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가: 두 사람이 서로 사랑하는 것 같아요?(사랑하다)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가: 미선 씨가 기분이 좋은 것 같아요?(기분이 좋다)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 가: 죤슨 씨가 외로운 것 같아요?(친구가 많다)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7) 가: 죤슨 씨가 시험을 잘 본 것 같아요?(30점)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8) 가: 영수 씨가 어제 무엇을 한 것 같아요?(술을 마시다)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9) 가: 미국 사람인 것 같아요?(한국 사람)
나: 아니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0) 가: 의사 선생님인 것 같아요?(의사)
나: 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 다음 보기와 같이 대화를 만드십시오.
请仿照例子完成对话。
[보기]
가: 어느 것이 좋습니까?
나: 그것이 좋습니다.
1)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봄을 좋아합니다.
2)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연대에 다닙니다.
3)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남대문 시장이 유명합니다.
7. 다음 질문에 대답을 하십시오.
请回答下列问题。
[보기]
가: 과일 중에서 무슨 과일을 제일 좋아합니까?
나: 감을 제일 좋아합니다.
1) 가: 가수 중에서 어느 가수를 제일 좋아합니까?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가: 영화 중에서 무슨 영화가 제일 재미있습니까?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가: 서울에서 어디에 제일 가고 싶습니까?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8. 서로 어울리는 문장끼리 줄을 긋고 한 문장으로 만드십시오.
请用横线连接意思相关的两句话,再改成一句话。
날씨가 좋습니다
걸을까요?
심심합니다
사고
싶습니다.
학생들이 공부합니다
배가
고픕니다.
그 모자가 쌉니다
떠들지
마십시오.
점심을 먹었습니다
극장에
갈까요?
[보기]
날씨가 좋은데 걸을까요?
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9.다음 보기와 같이 문장을 만드십시오.
请仿照例子造句。
[보기]
가: 잘 잤습니까?
나: 아니요, 잘 자지 못했습니다.
가: 왜 잘 자지 못했습니까?
나: 친구가 코를 골아서 잘 자지 못했습니다.
1) 가: 백화점에서 선물을 많이 샀습니까?
나: 아니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가: 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아(어,
여)서___________________.
2)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아니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가: 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아(어,
여)서___________________.
10. 다음 상황에 맞는 대화를 완성하십시오.
请根据情景完成对话。
[보기]
상황: 새 자동차를 샀습니다.
가: 이 자동차가 어때요?
나: 아주 멋있는데요.
1) 상황: 설렁탕을 먹습니다.
가: 좀 싱겁지요?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상황: 전화를 합니다.
가: 서울은 날씨가 좋은데 북경은 어때요?
나:
3) 상황: 옷가게에 갔습니다.
가: 이 옷이 손님에게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상황: 남편이 부인에게 묻습니다.
가: 지금 뭐 해요?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1. ( )안의 동사를 맞게 바꾸십시오.
请用动词的适当形式填空。
죤슨 씨의 일기
지난 주말에 다나까 씨와 함께 롯데월드에 갔습니다.
길을 잘 _______(모르다)아(어,여)서 여러 사람에게 ________(묻다)았(었, 였)습니다. 주말이어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사진을 찍는 학생들, 친구와 함께 ____(놀다) 아이들, 물건을 _____(팔다) 사람들…
우리는 오징어덮밥을 시켰습니다. 조금
____(맵다)았(었, 였)지만 맛있었습니다. 식당에서 나와서 그냥 ____(걷다) 았(었, 였)습니다. 여기저기 구경도
하고 기구도 탔습니다. 아주 ____(즐겁다) 았(었, 였)습니다.우리는 7시쯤 집에 왔습니다. 나라와 말과 문화는
____(다르다) 았(었, 였)지만 다나까 씨와 나는 친한 친구가 됐습니다.
12. 다음 문장을 완성하십시오.
请完成下列句子。
1) 피곤합니다/집에서 쉬십시오.
________면/으면___________________.
2) 시간이 있습니다/제주도에 가고 싶습니다.
______________면/으면
___________________.
3) _______________면/으면 수영장에 갑시다.
4) 수업이 없으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가: 식당에 사람이 많으면 어떻게 할까요?
나: ____________면/으면
___________________.
6)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연습
13. 다음 대화를 완성하십시오.
请完成对话。
1) 가: 스키를 탈 수 있습니까?
나: 예, ______________________.
(스키, 수영)
2) 가: _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___.(피아노,
장구)
3) 가: ____________________?
나: 아니오, ______________.(한국신문,
영자신문)
14. 다음 보기와 같이 문장을 완성하십시오.
请仿照例子完成句子。
[보기]
가: 극장에 갈 수 있습니까?
나: 아니요, 극장에 갈 수 없습니다.
가: 왜 극장에 갈 수 없습니까?
나: 내일 시험이 있어서 갈 수 없습니다.
1) 가: 한국말을 잘 할 수 있습니까?
나: 아니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가: 왜 한국말을 잘 할 수 없습니까?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가: 운전할 수 있습니까?
나: 아니요, _________________________.
가: 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가: 내일 학교에 일찍 올 수 있습니까?
나: 아니요,
_________________________.
가: 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가: 수업이 끝나고 만날 수 있습니까?
나: 아니요,
_______________________.
가: 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5. 다음
문장을 완성하십시오.
请完成下列句子。
1) 비가 오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비가 오니까 __________________________.
3) 비가 와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비가 오기 때문에 _____________________.
5) 비가 오는데 __________________________.
6) 비가 오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7) 비가 오지만 __________________________.`
16. 두 문장을 연결하십시오.
请连接两个句子。
-ㄴ데/은데/는데, -았(었, 였)는데, -아서/어서/여서, -면/으면, -고
1) 어제 배웠습니다. 잊어 버렸습니다.
2) 한식은 수저로 먹습니다. 일식은 어떻습니까?
3) 쉬지 못합니다. 피곤합니다.
4) 눈이 많이 옵니다. 일찍 떠납시다.
5) 돈이 모자랍니다. 어떻게 하지요?
6) 여기에 앉습니다. 기다립시다.
7) 술을 조금 마십니다. 한국말을 더 잘 합니다.
8) 친구 이야기도 했습니다. 가족 이야기도 했습니다.
17 대답하십시오.
请回答问题。
1) 가: 일본말을 할 수 있습니까?
나: 아니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가: 친구가 한국에 오면 어디에 같이 갈 거예요?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가: 학교에서 공항까지 택시비가 얼마나 나올까요?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가: 이 옷이 예쁘지만 너무 비싸군요. 살까요?
나: 너무 비싼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가: 지금가지 여행한 곳 중에서 어디가 제일 좋았어요?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 가: 못하는 운동이 뭐예요?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7) 가: 한국 차인에 맛이 어떻습니까?
나:
______________________ㄴ데요/은데요/는데요.
8) 가: 눈이 오면 무엇을 하고 싶습니까?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8. 질문을
만드십시오.
请设计问句。
1)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시간이 없기 때문에 결혼식장에 갈 수
없습니다.
2) 가: ______________ㄴ데/은데/는데 ___________________?
나: 걱정하지 마세요. 이 우산을 쓰세요.
3)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아니요, 그 사람은 항상 바쁘니까 지금 집에 없을
거예요.
4)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심심하면 책을 읽어요.
19. 다음
단어에 공통된 말을 찾으십시오.
归纳下列单词的共同之处。
[보기]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강릉 답: 도시
1) 맑다, 흐리다, 구름이 끼다, 바람이 불다, 춥다 답:
2) 한빛, 국민, 하나, 조흥, 외환 답:
3) 눈, 종이, 와이셔츠, 안개꽃, 우유 답:
4) 땀, 눈물, 화, 교통사고 답: 다
5) 먼지, 눈, 빨래, 스트레스, 일 답: 다
6) 미역국, 카드, 케이크, 꽃, 선물 답:
20.말하기
연습
口语练习
第七课 天气真好。
1
하숙집에서
죤
아주머니: 예, 퍽 따뜻해요
죤
아주머니: 삼월이니까 곧 필 거예요. 외출하세요?
죤
날씨 天气, 퍽 很, 따뜻하다 暖和,温暖, 금방 刚刚,刚才,马上,立刻,
피다 开(花), 외출하다 外出,出门, 배행기 飞机, 공항 机场
문법
1.-기 때문에
惯用型。用于谓词词干和体词谓词形后,表示原因、理由。类似于汉语的“因为”、“由于”。
*终结谓语不能用命令式和共动式。
돈이 모자라기 때문에 물건 값을 깎았습니다.
因为钱不够,砍了价。
키가 작기 때문에 늘 높은 구두를 신습니다.
因为个子矮,所以经常穿高跟鞋。
오늘은 수업이 없기 때문에 집에서 쉽니다.
因为今天没课,在家休息。
외국 사람이기 때문에 서울 길을 몰라요.
因为我是外国人,所以不熟悉首尔的路。
*如果把结果提前叙述,后面再说明其原因,则用“기 때문이다”、“왜냐하면…기 때문이다”这一形式。
이번 시험성적이 우수한 까닭은 학생들이 자각적으로 노력했기 때문이다.
这次考试成绩优秀的原因,是因为学生们都自觉努力。
*体词后面直接连接때문에。但是能够用于这种情况的名词不多。
비 때문에 소풍을 못 갔어요.
因为下雨没能去郊游。
돈 때문에 싸웠어요.
因为钱打架了。
시계 때문에 늦었어요.
因为表来晚了。
아이들 때문에 웃어요.
因为孩子们,笑起来了。
2. -ㄹ 것이다/을 것이다
惯用型。用于谓词和体词谓词形后。主语是第一、二人称时,表示意志、打算。是第三人称时,表示对主语行为的推测。
*谓词词干末音节是开音节时用-ㄹ 것이다,闭音节时用-을 것이다。
*-ㄹ 것이다/을 것이다的准敬阶是-ㄹ 것이에요/을 것이에요。
1)表示打算,意志。
나는 내일 집에 있을 것입니다.
明天我要在家。
이번 방학에는 뭘 하실 거예요?
您这次放假做什么?
오늘 저녁에 무엇을 할 것입니까?
今天晚上干什么?
친구를 만날 것입니다. 그리고 맥주를 마실 것입니다.
打算见朋友,还要喝啤酒。
이번 주말에 여행을 갈 겁니까?
这个周末去旅行吗?
아니오. 집에서 쉴 겁니다.
不,在家休息。
언제 서울에 갈 겁니까?
什么时候去首尔?
내년 봄에 갈 겁니다.
明年春天去。
어디에 갑니까?
去哪儿?
백화점에 갑니다. 옷을 살 겁니다.
去商店,买衣服。
점심에 무엇을 먹을 겁니까?
午饭吃什么?
김치찌개를 먹을 겁니다.
吃泡菜汤。
내일 집에 있을 겁니까?
明天在家吗?
아니오. 친구들과 북한산에 갈 겁니다.
不,和朋友们去北汉山。
2)表示推测(常与“아마”搭配使用。构成“아마…ㄹ것이다”)。
그 친구는 약속을 잘 지킬 거예요.
那朋友一定会守约的。
사무실에 일이 많아서 그들은 바쁠 거예요.
因为办公室事儿很多,所以他们会很忙的。
저 산너머는 지금 비가 올 것입니다.
山那边现在可能在下雨。
선생님이 있다가 올 것입니다.
老师一会儿会来的。
빨리 가십시오.왕선생은 아마 거기서 형님을 기다릴 것이요.
快去吧,王先生可能在那儿等哥哥呢。
요즘 그들은 바쁠 것입니다.
最近他们可能要忙了。
친구가 화를 낼 것입니다.
朋友可能要生气。
일요일에도 쉬지 않을 것입니다.
星期天可能也不休息。
세민 씨는 언제 옵니까?
世民什么时候来?
곧 올 겁니다.
马上就来。
它前面加上“았(었,였)”,则表示过去推测。
가지 마십시오. 거기 일이 다 끝났을 것이요.
别去了,那儿事情恐怕也都完了。
왕광수는 거기서 아마 오래 기다렸을 것입니다.
王光洙恐怕在那儿等了好久了。
3)表示对未来事情的确信和肯定。
우리는 꼭 승리할 것입니다.
我们一定胜利。
대만이 조국의 품에 돌아올 그 날은 꼭 오고야말것입니다.
台湾回到祖国怀抱的那一天一定会来到。
4)表示强烈的意志。
우리는 꼭 갈 것입니다.
我们一定要去。
우리는 앉아보고만 있지 않을 것입니다다.
我们决不坐视不管。
2
죤슨 씨는 김미선 씨와 같이 공항에 갔다.
죤슨: 우리가 너무 일찍 왔군요.
미선: 여기 앉아서 기다립시다.
죤슨: 날씨가 흐리군요.
미선: 비가 올 것 같아요.
죤슨: 우산을 안 가지고 왔는데 어떻게 하죠?
미선: 봄비니까 많이 오지 않을 거예요.
단어
너무 太, 일찍 早, 기다리다 等,等待, 흐리다 阴, 비 雨, 우산 雨伞, 봄 春天
문법
3. -는데/ㄴ데/은데
接续词尾。动词及时制词尾后用“는데”,开音节形容词和体词谓词形后用“ㄴ데”,闭音节形容词后用“은데”。
1)表示提示说明,即先提出一个事实,然后再加以补充说明。
그는 노래를 부르는데 정말 잘 부릅니다.
他在唱歌,唱得真好。
先总提,后分述也属此类。
우리 반에는 학생이 20명이 있는데 그중 남학생은 15명이며 여학생은 5명이다.
我们班有二十个学生,其中男学生十五名,女学生五名。
2)表示为下文提示一般的环境。
비가 오는데 집에서 쉽시다.
下雨了,在家休息吧。
날씨가 좋은데 등산 갈까요?
天气很好,去登山吧?
저녁시사를 하는데 전화가 왔어요.
吃晚饭的时候来电话了。
김선생님이 우리들에게 강의해주고 있는데 교장이 교실에 들어왔다.
金老师正在给我们讲课,校长走进了教室。
나는 밤 늦어 돌아왔는데 그때 나의 친구가 와서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我很晚才回来,那里朋友已经来了,一直在等着我。
왕명호가 교실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이철수가 그를 찾아왔다.
王明浩正在教室里学习,李哲洙来找他了。
有时,在表示提示一般环境时,还带有“原因”、“条件”的意思。
내일은 집에 없겠는데 오늘 찾아가서 이야기하는게(것이) 좋다.
明天不在家,今天去找他谈谈吧。
먼데서 오셨는데 피곤하시겠습니다.
从远方来,一定很累了。
날씨가 추운데 옷을 더 입고 가거라.
天气冷,再加些衣服走吧。
3)表示轻微转折。这时后文对前文有所修正或作相反意义的补充。相当于汉语的连词“不过”、“只是”或“而”、“却”等。
공부는 잘 하는데 일은 못해요.
学习很好,但做事不行。
겨울인데 따뜻합니다.
现在是冬天,但是很暖和。
좋기는 좋은데 나에게는 소용이 없다.
好是好,只是对我没有用。
약은 많이 썼는데 병은 아직 낫지 않았어요.
药倒吃了不少,只是病还不见好。
날이 개였는데 바람은 아직도 좀 붑니다.
天是晴了,只是还有点风。
공부는 잘 하는데 일은 못해요.
学习很好,可干活不成。
겨울인데 따듯해요.
虽是冬天,但很暖和。
어머니를 많이 닮았는데 성격은 아주 다릅니다.
长得很像妈妈,但性格却大不一样。
어머님께서는 계시는데 아버님께서 안 계십니다.
妈妈在,但爸爸不在。
부모님은 연세가 많은데 모두 건강하십니다.
父母虽年纪大,但都很健康。
表示这一意义时,有时可在它后面再加“도”,转折语气则较为强烈些。
있는데도 빌려주지 않습니다.
有,却不肯借。
如用“는데도 불구하고”、“지만”,则转折语气更为强烈。
4)表示一种推理判断关系,根据前一事实,推知后一事实。
빨리 해도 따라잡기 어려운데 천천히 하면 더욱 떨어진다.
加快干还难以赶上,慢慢来就会更加落后。
열번이나 읽어도 외울수 없는데 두어번만 읽어서야 되겠는가?
念十遍都背不出来,只念两三遍,能行吗?
5)表示要重复叙述以前提到过的某事情,在叙述前先提一提,以便引出后面的具体叙述。
어제도 말했는데 이번 임무는 꼭 기한전에 완수해야 합니다.
昨天也说过,这次任务一定要提前完成。
내가 지난번 회의에서 한 연설을 보았는지 모르겠는데 만약 우리가 이대로 견지해 나간다면 승리는 꼭 우리의 것입니다.
也许你们已经看到我在上次会议上所作的演说,如果我们这样坚持下去,胜利就一定属于我们。
这里仍含有转折之意。这种情况,通常用“지만”表示。
6)表示先提示某一事实,然后再叙述与此相类似的事实,进行类比。这时常用于引用句后,能与“거니와”、“지만”通用。
승냥이는 몽둥이로 때려잡아야 하는데 침범해 들어오는 원쑤놈들은 불벼락으로 쓸어버려야 한다
狼,必须用棍子来打死,入侵的敌人,必须用猛烈的炮火来消灭。
웃물이 맑아야 아래물이 맑다고 하는데 부모가 모범적이 되지 못하고는 자녀들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없다.
上梁不正下梁歪,父母不好,必然给子女以不好的影响。
[도적이 도적이야]한다는데 남을 때려죽인 그는 오히려 제가 매맞았다고 떠벌이고 있으니 정말 죽일 놈이다.
俗话说“贼喊捉贼”,他打死了人,反说自己挨打,真是该死的家伙。
7)动词及时制词尾后用“는데”,开音节形容词和体词谓词形后用“ㄴ데”,闭音节形容词后用“은데”。它后面还可以加“요”,构成“는데요、ㄴ데요(은데요)”。加上“요”,具有亲切尊敬的语气。
在口语里,常用作终结词尾,主要用于自我斟酌的场合,也带有听取他人意见的意思,表示略带惊讶或感叹的语气。
여기는 참 더운데!
这儿真够热啊!
이것은 평범한 일인데!
这是很平常的事啊!
다른 가게에서는 이걸 3원 20전에 파는데요.
其他店这个卖3块2呢。
그 학생은 공부를 잘하는데요.
那个学生学习很好。
날씨가 참 따뜻한데요.
天气真暖和。
지금 뭐 하세요?
现在在干什么?
편지 쓰는데요.
在写信。
볼펜 좀 빌려 주세요.
请借我圆珠笔用一下。
없는데요. 연필은 어때요?
没有圆珠笔,铅笔怎么样?
이번 주 토요일에 시간이 있습니까?
这个星期六有时间吗?
좀 바쁜데요.
有些忙。
내일 뭐 할 거예요?
明天干什么?
친구하고 영화보러 갈 건데요. 왜요?
和朋友一起去看电影,有事吗?
홍단 씨 어디 있어요?
洪丹在哪儿?
벌써 집에 갔는데요.
已经回家了。
홍단 씨 생일이 언제이었어요?
洪丹的生日是什么时候?
지난 주 목요일이었는데요.
上星期四。
4. -ㄴ(은),는,ㄹ(을) 것 같다
1) -ㄹ(을) 것 같다
내일은 비가 올 것 같아요.
明天好像要下雨。
물건값이 또 오를 것 같습니다.
物价好像又要上涨。
오늘은 좋은 일이 있을 것 같아요.
今天好像有好事。
주말이니까 극장에 사람이 많알 것 같지요?
周末了,剧场里人会很多吧?
비가 내릴 것 같은데 빨래감을 어서 거두어들이시오.
好像要下雨,快把晾的衣服收进去吧。
2) –는 것 같다
表示对正在进行的动作或习惯性的动作进行推测。
밖에 비가 오는 것 같아요.
外面好像在下雨。
두 사람이 서로 사랑하는 것 같습니다.
两个人好像在相爱。
그 사람은 걱정이 있는 것 같습니다.
那个人好像有心事。
그 선생님이 지금 사무실에 계시는 것 같아요.
那位先生现在好像在办公室。
3) –ㄴ/은 것 같다
对已完成的动作和状态进行推测。
어제 밤에 비가 온 것 같아요.
昨天晚上好像下过雨。
오늘은 가게 문을 닫은 것 같아요.
商店今天好像关门了。
형님은 어제 북경에서 돌아온것 같아요.
哥哥好像是昨天从北京回来的。
4) 体词谓词形后用–ㄴ 것 같다,形容词开音节后用–ㄴ 것 같다,闭音节后用–은 것 같다
머리가 아픈것을 보니 아무래도 감기인 것 같아요.
看头痛的样子,怎么也像是感冒。
오늘은 기분이 좋은 것 같아요.
今天好像情绪不错。
택시보다 지하철이 빠른 것 같아요.
地铁好像比出租汽车快。
“ㄹ(을) 것 같다”前可加过去时制词尾,表示对过去事实的推测。
형님은 어제 북경에서 돌아왔을 것 같다.
哥哥好像是昨天从北京回来的。
그들은 임무를 완수했을 것 같다.
他们好像已经完成了任务。
3 본문
미선: 저 그림 좀 보세요.
죤슨: 빨간 단풍이 아름다운데요.
미선: 죤슨 씨는 어느 계절을 좋아하세요?
죤슨: 전 눈이 오는 겨울이 제일 좋아요.
미선: 한국은 눈이 많이 오는데 선생님 고향은 어떻습니까?
죤슨: 바람도 불고 몹시 추워요.
단어
빨갛다 红色的, 단풍 枫树,红叶, 아름답다 美丽, 계절 季节, 눈 雪, 겨울 冬天, 제일 最, 고향 故乡, 바람 风, 불다 刮(风), 몹시 非常,相当, 춥다 冷
문법
5. ㅎ特殊音变
빨갛다
빨갛+ㄴ—빨간
어떻다
어떻+ㄹ까요?—어떨까요?
그렇다
그렇+면—그러면
빨갛다
빨갛+아지다-빨개지다(不用빨가아지다)
*“좋다”不属于上述音变规则。
어떤 색을 좋아합니까?
你喜欢什么颜色?
노란색을 싫어합니다.
不喜欢黄色。
그러면, 내일 만납시다.
那么,明天见吧。
까만 바지가 어떨까요?
黑裤子怎么样?
*属于此类的都是以“아ㅎ”“어ㅎ”构成的形容词。如“거멓다(黑)、길다랗다(长)、높다랗다(高)、이렇다(这样)、벌겋다(红)……”等。
4 본문
죤슨 씨의 친구인 브라운 씨가 출구로 나왔다
죤
브라운: 잠을 자지 못해서 좀 피곤합니다.
죤
브라운: 예, 땀이 나요. 서울은 더운데요.
죤
브라운: 아니요, 들르지 못했습니다.
여행 旅行, 즐겁다 愉快, 잠을 자다 睡觉, 피곤하다 疲倦,累, 땀이 나다 出汗, 들르다 经过,路过
문법
6. -지 못하다
惯用型。用于谓词词干后,表示否定。
1)用在动词末尾,表示否定某种能力或可能性,即因能力不够或外部的原因、行为而使之不可能。可用“못+动词”代替“지 못하다”。有汉语的“不能”、“没能”的意思。
오늘 머리가 아파서 학교에 나가지 못하겠어요
今天头疼,不能去学校了。
다른 일이 있어서 편지를 쓰지 못했습니다.
有别的事,没能写信。
발이 부어서 걷지도 못합니다.
脚肿了,连路也不能走。
너무 바빠서 쉬지 못했습니다.
因太忙,我没能休息。
일이 있어 영화를 보지 못합니다.
因有事,不能看电影。
이발이 아파서 못 부릅니다.
因牙痛,不能吃饭。
*可使用못+动词的短形否定形式代替-지 못하다这一长形否定形式。
신이 작아서 못 신습니다.
鞋小,不能穿。
앓아서 못 갑니다.
病了,不能去。
목이 아파서 못 부릅니다.
嗓子疼,不能唱。
매워서 못 먹겠어요.
太辣不能吃。
나는 요즘 그 친구 소식을 못 들었어요.
我最近没能听到那朋友的消息。
2)用在形容词末尾,表示否定达到那种程度的可能性,即“没能达到那种程度”。
내 발음이 좋지 못합니다.
我的发音不够好。
그 사람의 말이 옳지 못해요.
他的话不对。
*“지 않다”与“지 못하다”的区别:
1)“지 않다”与“지 못하다”用于形容词,一般能通用,但更多的是用“지 않다”。
2)用于动词,它们的主要区别在于“지않다”只表示单纯的否定,有“不为”的意思,而“지 못하다”表示否定可能,有“不能”的意思。
나는 동생에게 편지를 쓰지 않았습니다.
我没给弟弟写信。(主观上没想写)
나는 동생에게 편지를 쓰지 못했습니다
我没能给弟弟写信。(由于客观原因,没能写)
돈이 없어서 그것을 사지 않았습니다.
没钱,没有买。
돈이 없어서 그것을 사지 못했습니다.
没钱,没能买。
如果纯粹是由于客观原因而未能做某件事,则只能用“지 못하다”,不能用“지 않다”。
나는 이번 시험을 잘 치지 못했습니다.
我这一次考试没考好。
아무리 찾아도 찾지 못했습니다.
怎么找也找不到。
5 본문
우리집 마당에는 나무가 많습니다.
그 중에는 소나무도 있습니다.
소나무는 잎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색도 변하지 않습니다.
겨울에 하얀 눈이 쌓이면 더 아름답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겨울에도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있습니다.
단어
마당 院子, 나무 树, 언제나 总是, 중 之中, 소나무 松树, 잎 叶子, 떨어지다 落下, 색 颜色, 변하다 变化, 쌓이다 堆(被动态)
문법
7. -면/으면
接续词尾。用于谓词词干和体词谓词形后,表示假定条件。类似于汉语“如果”,“若是……的话”。谓词词干末音节是开音节和ㄹ收音时用-면,闭音节时用-으면。
1)表示假定性的条件(该条件是否能实现,是否是现实,说话当时尚不能确定)。该条件实现了就会有怎样的结果。相当于汉语的“要是…的话”、“假如”、“如果”(常与“만약,만일”连用,构成“만약(만일)…면(으면)”)。
만약 수길이가 오면 나를 기다리라고 전하여주시오.
要是秀吉来了,请转告他,让他等我。
만일 바람이 불면 가지 않겠소.
要是刮风,就不去。
속에 든것이 인화성을 띤 물건이면 위험한데.
里面的东西如果是易燃品,就很危险。
2)表示未来要实现而目前尚未实现的条件。
이제 몇달이 자나면 일터에 나가게 됩니다
再过几个月,就要走上工作岗位。
3)表示习惯性、规律性的条件。相当于汉语的“每到…总是…”、“一…就…”。
그는 상해에 오면 꼭 우리집에 들린다.
他来到上海,总要到我家来。
봄이 오면 꽃이 핀다.
一到春天,花就开了。
4)表示一种推理性的假定条件,即假定前面的事实成立的话,就必须进行后面的动作。这时它前面往往加“았(었,였)”,终结谓语则往往采取“아야(어야,여야) 하다”的形式。
일을 시작했으면 끝을 맺아야 하지요.
事情开始干了,就应干到底。
옳지 않다고 생각했으면 곧 고쳐야지.
认识到不对的话,就应该改。
5)表示一种并列性的假定条件。
네가 노래를 부르면 내가 춤을 추는 것이 어떠냐?
你要是唱歌的话,我就跳舞,怎么样?
6)表示所希望的条件。这时它前面与“았(었,였)”连用,后面常与“좋겠다”搭配。相当于汉语的“要是…的话就好了”。
그런 이야기를 좀더 해주셨으면 얼마나 좋겠어요!
再给讲些那样的故事有多好啊!
그가 여기에 와있었으면 좋겠는데.
他要是在这里的话就好了。
这时,“면(으면)”后面的“좋겠다”也可省略。
엄마, 저도 외가집으로 갔으면.
妈,我也去外婆家多好啊。
那时他要是健康的话多好啊。
8. –ㄹ 수 있다/을 수 있다
惯用型。用于谓词词干和体词谓词形后面。开音节后用–ㄹ 수 있다,闭音节后用–을 수 있다。
1)表示有此能力,相当于汉语的“能够”。
내손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왜 남한테 맡기겠어요?
我自己能做的事,为什么还推给人家?
그는 이렇게 큰 돌도 옮길 수 있다.
这么大的石头,他也能搬动。
나도 한국말을 할 수 있습니다.
我也能说韩国语话。
내일은 한가하니까 갈 수 있어요.
明天我有空,可以去。
2)表示容许作某件事,相当于汉语的“可以”。
오늘 저녁에 우리도 영화를 보러 갈 수 있습니까?
今晚我们也可以去看电影吗?
외국인도 예금을 할 수 있습니까?
外国人也可以存款吗?
여기서 좌회전을 할 수 있습니까?
在这里能左转弯吗?
3)表示可能。
사람들이 보지 않는 영화가 좋은 영화일 수 있는가?
人们不看的电影会是好电影吗?
그런 일이 있을 수 있어요.
可能有那样的事。
9. –ㄹ 수 없다/을 수 없다
是“-ㄹ(을) 수 있다”的否定,相当于汉语的“不能”、“不可以”、“不得”。
그 옛길로는 갈 수 없습니다.
不能走老路。
그것은 비밀이므로 남에게 말할 수 없다.
这是秘密,不得随便向别人讲。
배가 너무 거북해서 참을 수가 없어요.
肚子太难受,不能忍受。
*常与副词“도저히 ”搭配使用。
무슨 영문인지 도저히 알 수 없다.
我怎么也不懂究竟是什么原因。
“할수없이 ”表示“没有办法,只得…”的意思。
그는 빚을 갚느라고 할수없이 집까지 팔아버렸다.
他为了还债,只得连房子都卖掉。
한국 신문은 어려워서 읽을 수 없습니다.
韩国报纸难懂,看不了。
길이 복잡해서 운전할 수 없습니다.
交通太乱,开不了车。
*“ㄹ 수 없다 ”与“지 못하다 ”的区别:
(1)“지못하다”强调主观上虽想做某件事,但由于客观的影响,未能进行。而“ㄹ 수 없다 ”则强调没有能力做这件事。
나는 발읍을 잘하지 못한다.
我发音发得不好。
나는 발음을 잘할 수 없다.
我发不好音。
“시험준비를 잘했습니까?” “잘하지 못했습니다.”
“考试准备好了吗?”“准备得不好。”(只能用“지 못하다 ”)
(2)当客观情况根本不容许做某件事,做了会有不良后果,即表示“还可”、“不得”的意思时,只能用“ㄹ 수 없다 ”,不用“지 못하다 ”。
우리는 곤란앞에서 물러설 수 없다.
我们不能在困难面前退却。
우리는 어찌 사기군들의 말을 믿을 수 있겠는가? 절대로 믿을 수 없다.
我们怎能相信骗子的话呢?绝不可信。
연습
1.다음 보기와 같이 대화를 만드십시오.
请仿照例子完成对话。
[보기]
가: 내일 어디에 갈 거예요?
나: 내일 민속촌에 갈 거예요.
1) 가: 오늘 저녁에 집에 있을 거예요?
2) 가: 주말에 뭘 할 거예요?
3)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다음 보기와 같이 대화를 만드십시오.
请仿照例子完成对话。
[보기]
가: 내일 날씨가 좋을까요?
나: 아마 비가 올 거예요.
1) 가: 그 영화가 재미있을까요?
2) 가: 이번 학기말 시험이 어떨까요?
3)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다음 보기와 같이 문장을 만드십시오.
请仿照例子完成句子。
[보기]
_______기 때문에 공항에 나갔어요.
--미국에서 부모님이 오시기 때문에 공항에 나갔어요.
1) ______________기 때문에 한국말이 어렵습니다.
2) _____________기 때문에 집에 일찍 갔습니다.
3) _____________기 때문에 회사에 가지 않습니다.
4) 방학이기 때문에 _________________________.
5) 이 그림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____________________.
6) 어제 술을 많이 마셨기 때문에 ____________________.
4. 다음 질문에 대답하십시오.
请回答下列问题。
1) 가: 피곤한데 어떻게 하죠?
2) 가: 이 단어를 모르는데 어떻게 하죠?
3)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Vst+는/ㄴ(은)/ㄹ(을) 것 같아요’를 써서 문장을 완성하십시오.
1) 가: 오늘 비가 올 것 같아요?(비가 오겠다)
2) 가: 이 음식이 맛있을까요?(만두)
3) 가: 영수 씨가 공부하는 것 같아요?(잠을 자다)
4) 가: 두 사람이 서로 사랑하는 것 같아요?(사랑하다)
5) 가: 미선 씨가 기분이 좋은 것 같아요?(기분이 좋다)
6) 가: 죤슨 씨가 외로운 것 같아요?(친구가 많다)
7) 가: 죤슨 씨가 시험을 잘 본 것 같아요?(30점)
8) 가: 영수 씨가 어제 무엇을 한 것 같아요?(술을 마시다)
9) 가: 미국 사람인 것 같아요?(한국 사람)
10) 가: 의사 선생님인 것 같아요?(의사)
6. 다음 보기와 같이 대화를 만드십시오.
请仿照例子完成对话。
[보기]
가: 어느 것이 좋습니까?
나: 그것이 좋습니다.
1)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7. 다음 질문에 대답을 하십시오.
请回答下列问题。
[보기]
가: 과일 중에서 무슨 과일을 제일 좋아합니까?
나: 감을 제일 좋아합니다.
1) 가: 가수 중에서 어느 가수를 제일 좋아합니까?
2) 가: 영화 중에서 무슨 영화가 제일 재미있습니까?
3) 가: 서울에서 어디에 제일 가고 싶습니까?
8. 서로 어울리는 문장끼리 줄을 긋고 한 문장으로 만드십시오.
날씨가 좋습니다
심심합니다
학생들이 공부합니다
그 모자가 쌉니다
점심을 먹었습니다
[보기]
날씨가 좋은데 걸을까요?
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9.다음 보기와 같이 문장을 만드십시오.
请仿照例子造句。
[보기]
가: 잘 잤습니까?
나: 아니요, 잘 자지 못했습니다.
가: 왜 잘 자지 못했습니까?
나: 친구가 코를 골아서 잘 자지 못했습니다.
1) 가: 백화점에서 선물을 많이 샀습니까?
2)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0. 다음 상황에 맞는 대화를 완성하십시오.
请根据情景完成对话。
[보기]
상황: 새 자동차를 샀습니다.
가: 이 자동차가 어때요?
나: 아주 멋있는데요.
1) 상황: 설렁탕을 먹습니다.
2) 상황: 전화를 합니다.
3) 상황: 옷가게에 갔습니다.
4) 상황: 남편이 부인에게 묻습니다.
11. (
请用动词的适当形式填空。
죤슨 씨의 일기
12. 다음 문장을 완성하십시오.
请完成下列句子。
1) 피곤합니다/집에서 쉬십시오.
2) 시간이 있습니다/제주도에 가고 싶습니다.
3) _______________면/으면 수영장에 갑시다.
4) 수업이 없으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가: 식당에 사람이 많으면 어떻게 할까요?
6)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연습
13. 다음 대화를 완성하십시오.
请完成对话。
1) 가: 스키를 탈 수 있습니까?
2) 가: ______________?
3) 가: ____________________?
14. 다음 보기와 같이 문장을 완성하십시오.
请仿照例子完成句子。
[보기]
가: 극장에 갈 수 있습니까?
나: 아니요, 극장에 갈 수 없습니다.
가: 왜 극장에 갈 수 없습니까?
나: 내일 시험이 있어서 갈 수 없습니다.
1) 가: 한국말을 잘 할 수 있습니까?
2) 가: 운전할 수 있습니까?
3) 가: 내일 학교에 일찍 올 수 있습니까?
4) 가: 수업이 끝나고 만날 수 있습니까?
请完成下列句子。
1) 비가 오고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비가 오니까 __________________________.
3) 비가 와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비가 오기 때문에 _____________________.
5) 비가 오는데 __________________________.
6) 비가 오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7) 비가 오지만 __________________________.`
16. 두 문장을 연결하십시오.
请连接两个句子。
-ㄴ데/은데/는데, -았(었, 였)는데, -아서/어서/여서, -면/으면, -고
1) 어제 배웠습니다. 잊어 버렸습니다.
2) 한식은 수저로 먹습니다. 일식은 어떻습니까?
3) 쉬지 못합니다. 피곤합니다.
4) 눈이 많이 옵니다. 일찍 떠납시다.
5) 돈이 모자랍니다. 어떻게 하지요?
6) 여기에 앉습니다. 기다립시다.
7) 술을 조금 마십니다. 한국말을 더 잘 합니다.
8) 친구 이야기도 했습니다. 가족 이야기도 했습니다.
17 대답하십시오.
请回答问题。
1) 가: 일본말을 할 수 있습니까?
2) 가: 친구가 한국에 오면 어디에 같이 갈 거예요?
3) 가: 학교에서 공항까지 택시비가 얼마나 나올까요?
4) 가: 이 옷이 예쁘지만 너무 비싸군요. 살까요?
5) 가: 지금가지 여행한 곳 중에서 어디가 제일 좋았어요?
6) 가: 못하는 운동이 뭐예요?
7) 가: 한국 차인에 맛이 어떻습니까?
8) 가: 눈이 오면 무엇을 하고 싶습니까?
请设计问句。
1)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가: ______________ㄴ데/은데/는데 ___________________?
3)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归纳下列单词的共同之处。
[보기]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강릉 답: 도시
1) 맑다, 흐리다, 구름이 끼다, 바람이 불다, 춥다
2) 한빛, 국민, 하나, 조흥, 외환
3) 눈, 종이, 와이셔츠, 안개꽃, 우유
4) 땀, 눈물, 화, 교통사고
5) 먼지, 눈, 빨래, 스트레스, 일
6) 미역국, 카드, 케이크, 꽃, 선물
口语练习
돈(또는 시간)이 많이 있으면 무엇을 하고 싶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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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스트레스가 스트레스가 쌓이면 어떻게 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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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계절을 좋아하세요? 왜 그 계절이 좋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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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속(또는 시간)을 잘 지키세요? 예: 보통 몇 분 전에 약속 장소에 나가세요? 아니요: 왜 잘 지키지 않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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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운동을/요리를 잘 할 수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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