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과 친구 집에
갔어요. 第六课 去朋友家了。
1 본문
죤슨
씨는 김미선 씨 집에 갔다.
죤슨: 오래간만입니다.
미선: 어서 들어오십시오
죤슨: 이거 받으십시오
미선: 꽃이 참 예쁘군요. 감사합니다.
죤슨: 어머님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미선: 지금 집에 안 계십니다.
단어 오래간만 很久,好久, 어서 快,请, 받다
接受,接到, 예쁘다 美丽,漂亮,
인사 问候,寒暄,打招呼, 드리다 给,送(敬语)以
문법
1.-에게/한테/께
助词。用于活动体(人或动物等)体词后,表示宾语涉及的对象。-에게和-한테意思相同,但-한테只用于口语,-에게可用于口语和书面语。-께是-에게和-한테的尊敬型。
동생에게 영어를 가르칩니다. 教弟弟(妹妹)英文。 친구에게
편지를 자주 씁니까? 经常给朋友写信吗? 어머니가 아이들에게 과자를
주었습니다. 妈妈给了孩子们点心。 누구한테 카드를
보냅니까? 给谁寄贺卡了? 어머님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想问候一下你妈妈。 교수님께 안부 전해
주십시오. 请代问教授好。 의사 선생님께
말씀하십시오. 请对医生说吧。
2.-군요/는군요
准敬阶终结词尾。用于谓词词干和体词谓词形后,表示感叹或评价、判断。动词后用-는군요,形容词和体词谓词形后用-군요。
집이 좋군요. 房子真好啊。 물건값이 비싸군요. 物价很贵啊。 한국말을 참
잘하시는군요.
您韩国话说得真好啊。
2 본문
미선: 여기가 제 방이에요.
죤슨: 방이 커서 좋습니다.
미선: 언니하고 같이 써요.
죤슨: 언니는 무슨 일을 합니까?
미선: 여행사에 다녀요.
죤슨: 구경을 많이 하시겠습니다.
단어 제 我的(谦语),
언니 姐姐(女称), 쓰다 用, 일 事,工作, 여행사
旅行社
문법
3.
–아서/어서/여서
接续词尾。前面不能加时制词尾。用于谓词,表示两事相接,前一事是后一事的原因、根据。它的特点是:
(1)作为原因的前一事实一般是既成事实;
(2)用它表示原因的句子不能是命令句、共动句,它只用于陈述句、疑问句中;
(3)它表示原因的语气不很强,主要是在说了甲事的基础上,顺势说出作为结果的乙事,话着重在结果。
방이 커서 좋습니다. 房子大真好。 배가 아파서 약을
먹었습니다. 因为肚子疼,吃了点药。 비가 와서 우산을
샀습니다. 因为下雨买了雨伞。 약속을 어겨서
죄송합니다. 我失约了,真对不起。 옷을 많이 입어서 덥습니다.
衣服穿多了,所以挺热的。
4.
–아요/어요/여요
准敬阶终结词尾。用于谓词词干和体词谓词形后,在表示尊敬的同时,带有亲切柔和的语气。
在口语中,由句尾语调的升降,决定句子表示陈述、疑问、命令、共动等句式。
终结词尾句式
|
尊敬阶
|
准敬阶
|
陈述句
疑问句
命令句
共动句
|
-ㅂ니다/습니다
-ㅂ니까/습니까
-ㅂ십시오/읍십시오
-ㅂ시다/읍시다
|
-아요/어요/여요
-아요/어요/여요?
-아요/어요/여요
-아요/어요/여요
|
谓词词干末音节是아,오时用-아요,谓词词干末音节是어,우,으,이时用-어요,谓词词干末音节是하时用-여요。
谓词词干末音节是元音(开音节)时,要和终结词尾的第一个音节结合在一起,构成下面的脱落或缩略形式。
|
词干末音节
|
词尾第一音节
|
形式
|
例
|
脱落
|
아
+
아
아
어
+
어
어
|
가아요—가요
서어요—서요
|
으
+
어
어
|
쓰어요—써요
|
缩略
|
오
+
아
와
우
+
어
워
이
+
어
여
|
오아요—와요
배우어요—배워요
기다리어요—기다려요
|
하
+
여
해
|
일하여요—일해요.
|
애기가 방에서 자요. 孩子在房间里睡觉。 어디에서
물건을 사요? 在哪儿买东西? 우리는 영화를 봐요. 我们看电影。 친구한테
전화해요. 给朋友打电话。 그분 이야기가 참
재미있어요. 他的话很有意思。 *体词谓词形-이和-아요/어요/여요结合成为-예요/이에요。 그 사람이 제
친구예요. 那个人是我朋友。 여기가 학생식당이에요.
这儿是学生食堂。
3 본문
김미선 씨는 사진첩을 내어 놓았다.
미선: 우리 가족 사진이에요F
죤슨: 아, 여기 미선 씨가 있군요. 참 귀엽습니다.
미선: 오년 전에 찍었어요.
죤슨: 키가 큰 분이 오빠입니까?
미선: 아니오, 동생이에요.
죤슨: 아주 잘 생겼군요.
단어 키 个子, 오빠
哥哥(女称), 동생 弟弟,妹妹, 생기다 长(指长相)
문법
5.
–는/ㄴ/은/ㄹ/을
定语词尾。用于谓词词干和体词谓词形后,构成定语,修饰体词。被修饰的体词可以做句子的主语、宾语、补语等。
*定语时制词尾的种类
词类
相对时制
动 词
形 容 词
体词谓词形
现 在
는
ㄴ(은)
ㄴ
过 去
ㄴ(은)
将 来
ㄹ(을)
ㄹ(을)
ㄹ
过去持续
던
던
던
1)动词+는+体词:现在时,表示该动词的行为正在进行中。也可以表示经常反复出现的情况,在这种情况下不表示时间概念。
사람이 갑니다 가+는+사람—가는 사람 학생이 책을
읽습니다 책을 읽+는+학생—책을 읽는 학생
저기 가는 학생이 누구입니까? 那边走着的学生是谁? 사무실에서 일하는 분을
아십니까? 您认识在办公室工作的人吗? 이것은 내가 찾는 안경이
아닙니다. 这不是我找的眼镜。
2)动词+ㄴ/은+体词:过去时,表示该动词的行为已经成为过去或已经完成。
사람이 갔습니다. 가+ㄴ+사람—간 사람 학생이 책을
읽었습니다 책을 읽+은+학생—책을 읽은 학생
일본에서 온 교포입니다. 是日本来侨胞。 어제 받은
돈을 다 썼어요? 昨天领的钱全花光了吗? 어제 산 과자가 맛이
있어요. 昨天买的点心很好吃。
3)动词+ㄹ/을+名词:将来时,表示动作或行为将要发生,同时还表示可能、推测、意志、打算等。
사람이 가겠습니다. 가+ㄹ+사람—갈 사람 학생이 책을
읽겠습니다. 책을 읽+을+학생—책을 읽을 학생
주말에 할 일이 많습니다. 周末要做的事很多。 마실 물을
좀 주세요. 请给点儿喝的水。 냉장고에 먹을 음식이
없어요. 冰箱里没有可吃的东西。
4)形容词+ㄴ/은+体词:表示事物现在的性质、状态。
꽃이 예쁩니다. 예쁘+ㄴ+꽃—예쁜 꽃 집이 좋습니다 좋+은+집—좋은
집
키가 큰 사람이 동생입니다. 个子高的是弟弟。 오늘은 바쁜
날입니다. 今天是忙的日子。 돈이 많은 사람이 한턱
내십시오. 让有钱的人请客吧。
5)体词谓词形+ㄴ/ㄹ+体词 우리 나라는 이웃 나라인 한국과
1992년 8월에 수교되었다 我国和邻邦韩国于1992年8月建交了。 학교팀선수인 왕일이가 뽈을 잡았다.
校队选手王一抓到了球。
4 본문
어머니께서 돌아오셨다. 김미선 씨는 어머니께 죤슨 씨를 소개하였다.
죤 슨: 미국에서 온 톰 죤슨입니다.
어머니: 한국에 언제 오셨어요?
죤 슨: 지난 해 시월에 왔습니다.
어머니: 지금 어디서 살아요?
죤 슨: 여의도에서 삽니다.
어머니: 편히 앉으세요.
단어 지난 过去, 해
年, 시월 10月, 살다 生活,住,
편히 舒服地,方便地
문법 6.르特殊音变
以르结尾的谓词词干和以ㄴ, ㅂ, ㅅ, 오,
ㄹ为头音的词尾连接时,ㄹ音脱落。
살다 살+ㅂ니다—삽니다 놀다 놀+십시오—노십시오 만들다 만들+는—만드는 알다 알+니까—아니까
저는 여의도에서 삽니다. 我住在汝矣岛。 남대문시장에서
물건을 많이 팝니다. 南大门市场卖很多东西。 아이들이 밖에서
놉니다. 孩子们在外面玩。 누가 옷을
만드십니까? 谁做衣服? 저기서 우는 아이를
아세요? 认识在那边哭的孩子吗?
7.-세요/으세요
准敬阶终结词尾。由尊称词尾-시/으시和终结词尾组-아요/어요/여요结合而成。根据句尾语调的升降,表示陈述句、疑问句、命令式和共动句。命令句中用的最多,带有亲切的语气。用于陈述句中,谈论长辈的行为时也用它。
어머님이 회사에 가세요. 妈妈去公司。 엄마가
텔레비전을 보세요. 妈妈看电视。 아버지가 바쁘세요. 爸爸忙。 아버지가 책을
읽으세요. 爸爸读书。 엄마가 옷을 입으세요. 妈妈穿衣服。 안녕하세요?
您好。
아버지, 반찬이 식겠는데 어서 잡수세요. 爸爸,饭菜快凉了,您快吃吧。 오빠, 좀 천천히
읽으세요. 哥哥,念慢些。 누가가세요? 谁去? 이번에는 홍 선생님이
가세요. 这次洪先生去。 좀 조용히 하세요. 请安静些。 다 같이 손을
잡으세요.
大家一起拉起手吧。
5 본문
죤슨 씨는 토요일 오후에 친구 집에 갔습니다.
예쁜 꽃을 가지고 갔습니다
죤슨 씨는 오래간만에 그 친구를 만나서
반가웠습니다
두 사람은 이야기를 많이 했습니다.
가족 이야기도 하고 학교 이야기도 하였습니다
음악도 들었습니다
죤슨 씨는 이번 주말을 즐겁게 보냈습니다.
단어 오후 下午,
가지다 拿, 带,携带, 반갑다 高兴, 이야기 说话,故事,
음악 音乐, 이번 这次,这个, 주말 周末, 즐겁다
愉快地,高兴地,
보내다 度过,送,派
문법
8.ㅂ特殊音变
*以ㅂ结尾的部分谓词词干和以元音开始的词尾连接时,ㅂ变成우。
*当谓词词干是돕다和곱다那样的单音节词,后面连接아时,ㅂ变成오,돕다和곱다变成도와,고와。
아름답다 아름답+아요—아름다워요 고맙다 고맙+아요—고마워요 덥다 덥+어서—더워서 쉽다 쉽+으니까—쉬우니까 돕다
돕+아요—도와요
산이 아름다워요. 山很美丽。 이 문제는 너무 어려워요. 这个问题太难了。 전 매운
음식을 싫어해요. 我不喜欢辣的。 이 일 좀 도와
주세요. 请帮一下忙。
9.ㄷ特殊音变
以ㄷ结尾的部分谓词词干和以元音开始的词尾连接时,ㄷ变成ㄹ。
듣다 듣+으십시오—들으십시오 걷다 걷+으니까—걸으니까 묻다 묻+었습니다—물었습니다
다방에서 차도 마시고 음악도 들었습니다. 在咖啡馆里又喝茶又听音乐。 집에서 학교까지
걸어와요. 从家走到学校。 모르는 것은 나한테
물으세요. 不懂的请问我吧。 이 짐 좀 실어 주세요.
请装上这件行李。
연습
1.다음 단어로
문장을 만드십시오.
请用给出的单词造句。
[보기]
나는
전화를 했습니다.(친구)
--나는 친구한테 전화를 했습니다.
1) 친구가 선물을 줬습니다.(나)
--
2) 나는 편지를 썼습니다.(부모님)
--
3) 오빠가 장난감을 사 줬습니다.(동생)
--
2.다음 보기와 같이 문장을
만드십시오. 请仿照例子造句。 [보기]
가:
날씨가 좋습니다.
--나: 날씨가
좋군요.
1) 가: 피자가 맛있습니다.
나:
2) 가: 지하철에 사람이 많습니다.
나:
3) 가: 아이가 책을 잘 읽습니다.
나:
4) 가: 노래를 잘 합니다.
나:
5) 가: 마이클 씨가 학교에 안 오셨습니다.
나:
6) 가: 엘리베이터가 고장났습니다.
나:
3.다음 두 문장을 한 문장으로
만드십시오. 请将两个句子组合成一个句子。 [보기]
피곤합니다./일찍 잡니다.
피곤해서 일찍 잡니다.
1) 백화점이 할인 판매를 합니다/손님이 많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눈이 많이 왔습니다/길이 막힙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꽃이 피었습니다/정원이 아름답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다음 질문을 읽고
대답하십시오. 请回答下列问题。 [보기]
가:
왜 학교에 안 왔습니까?
나: 머리가 아파서 학교에 안 왔습니다.
1) 가: 왜 점심을 안 먹습니까?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가: 왜 술을 마십니까?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가: 왜 숙제를 안 했습니까?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다음 보기와 같이 문장을
고치십시오. 请仿照例子改写句子。 [보기]
가:
옷이 쌉니다.
나: 옷이 싸요.
1) 학생들이 많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방이 큽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열심히 공부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고추장이 맵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다음 보기와 같이 문장을
고치십시오. 请仿照例子改写句子。 [보기]
가:
학생입니다.
나: 학생이에요.
1) 강아지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거울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선생님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의사가 아닙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7.다음 표를 보고 ‘N 전에’하고 ‘Vst기 전에’를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하십시오.
请参照下表,用“名词+전에”和“动词+기
전에”完成句子。
죤슨 씨의 하루
|
오전
|
오후
|
7:00
|
세수를
합니다
|
1:00
|
점심
식사
|
7:15
|
아침
식사
|
2:00
|
회사에
갑니다.
|
7:30
|
신문을
봅니다
|
3:30
|
회의
|
8:00
|
지하철을
탑니다
|
6:00
|
퇴근
|
8:45
|
식당에서 커피를
마십니다
|
7:10
|
저녁
시사
|
9:00
|
수업
|
11:00
|
일기를
씁니다.
|
1) 나는 __________전에 세수를 했습니다.
2) 그리고 학교에 가기 전에 ____________.
3) ___________________커피를 먹었습니다.
4) _______________점심을 먹었습니다.
5) _______________회의가 있었습니다.
8.두 문장을
연결하십시오. 请连接两个句子。
1) 착합니다/여자를 만나고 싶습니다.
2) 비쌉니다/옷을 샀습니다.
3) 우리는 모두 다릅니다/나라에서 왔습니다.
4) 배가 고픕니다/사람이 누구입니까?
5) 나쁩니다/말을 하지 마십시오.
6) 싸고 좋습니다/물건을 삽시다.
7) 먹고 싶습니다/음식이 뭐예요?
8) 겨울은 춥습니다/계절입니다.
1) 의자 밑에 있습니다/가방이 제 가방입니다.
2) 짧고 재미있습니다/이야기를 아십니까?
1) 저기에서 기다립니다/사람이 누구예요?
2) 지금 하품합니다/아가씨는 어느 나라 사람이에요?
3) 지금 읽습니다/책이 무슨 책입니까?
4) 제가 씁니다/연필이 좋아요.
5) 잘 부릅니다/노래가 뭐예요?
6) 미선 씨 전화번호를 압니다/사람이 있습니까?
9.다음 질문에
대답하십시오. 请回答下列问题。
1) 요즘 재미있는 일이 있어요?
2) 어머니가 잘 만드시는 음식이 뭐예요?
3) 키가 큰 남자(여자)가 좋아요? 키가 작은 남자(여자)가 좋아요?
4) 지금 제일 만나고 싶은 사람이 누구예요?
10.무슨
띠입니까? 你属什么?
쥐
60,72,84
|
소
61,73,85
|
호랑이
62,74,86
|
토끼
63,75,87
|
용
64,76,88
|
뱀
65,77,89
|
말
66,78,90
|
양
67,79,91
|
원숭이
68,80,92
|
닭
69,81,93
|
개
70,82,94
|
돼지
71,83,95
|
11.다음
보기와 같이 문장을 고치십시오. 请仿照例子改写句子。 [보기]
가십시오.
--가세요.
1) 안녕하십니까?
2) 안녕히 계십시오.
3)많이 잡수십시오.
4) 할아버지께서 주무십니다.
12. 두 문장을
연결하십시오. 请连接两个句子。
1) 이것은 어제 배웠습니다/단어입니다.
2) 영국에서 왔습니다/분이 누구입니까?
3) 이 분은 공항에서 만났습니다/친구입니다.
4) 제가 보냈습니다/편지를 받았습니다.
5) 이젓은 어제 읽었습니다/책입니다.
6) 그 영화를 보고 울었습니다/사람이 많습니다.
7) 전화를 걸었습니다/분이 박 선생님입니다.
8) 어제 길에서 들었습니다/노래를 듣고 싶습니다.
1) 다음 주에 호주에 가겠습니다. 친구에게
전화했습니다.
2) 오늘 하겠습니다/일이 많습니다.
3) 내일 아침에 입겠습니다/바지가 있습니까?
4) 시내에서 형을 만나겠습니다/약속이 있습니다.
5) 동생에게 주겠습니다/선물을 샀습니다.
6) 쉬겠습니다/시간이 없습니다.
7) 다음 정류장에서 내리겠습니다/사람은 벨을 누르십시오.
A Vst 는
N
A Vst ㄹ/을
N
动词+는+名词
动词+ㄹ/을+名词
A Vst ㄴ/은 N
DVst ㄴ/은
N
动词+는+名词
形容词+ㄴ/은+名词
|
1) 그 분은 모릅니다/사람입니다.
2) 외국에 있습니다/친구한테 편지를 씁니다.
3) 공부하겠습니다/시간이 없습니다.
4) 어제 만났습니다/분이 누구입니까?
5) 좋습니다/친구가 있습니까?
6) 태권도를 배우겠습니다/학생이 몇 명입니까?
7) 그 식당에서 먹었습니다/만두가 참 맛이 있었습니다.
8) 그 녀는 언제나 웃습니다/얼굴입니다.
9) 이것은 쉽습니다/문제입니다.
10) 어제 인사했습니다/사람 이름을 모르겠습니다.
11) 김치를 좋아합니다/외국 사람이 많습니까?
연습
13.맞는 형태로 고치십시오.(‘ㄷ’불규칙 동사
“ㄷ”不规则变化动词) 请填写正确的活用形。
|
-어
-아서
-여
|
-어
-아요
-여
|
-었
-았습니다
-였
|
-니까/으니까
|
-ㄹ까요/을까요
|
걷다
|
걸어서
|
|
|
|
|
듣다
|
|
들어요
|
|
|
|
묻다
|
|
|
|
물으니까
|
물을까요?
|
싣다
|
|
|
실었습니다
|
|
|
14.동사를
맞게 고치십시오. 动词活用练习。
1) 짐을 많이 ______ㄴ/은 차를 봤습니다.(싣다)
2) 지하철이 ____아서/어서/여서 좋습니다.(빠르다)
3) 그 사람 이름을 ____세요/으세요?(알다)
4) 저는 ____ㄴ/은 음식을 싫어합니다.(맵다)
5) 날씨가 좋으니까 밖에서 ____ㅂ시다/읍시다.(놀다)
6) 싼 물건을 ____아서/어서/여서 사세요.(고르다)
7) 친구가 제 이름을 ____았/었/였어요.(부르다)
8) 이 문제가 ____니까/으니까 좀 ____아/어/여 주십시오.(어렵다, 돕다)
9) ____ㄴ/은 음식은 이에 좋지 않습니다.(달다)
10) 친구한테 한국 주소와 전화번호를 ____았/었/였어요.(묻다)
15.틀린 것을
고치십시오. 改错练习。 1) 아버지와
저는 생각이 많이 달릅니다.
2) 제 동생이 노래를 잘 부러요.
3) 하숙집에서 살으니까 친구들을 많이 만나요.
4) 날씨가 춥으니까 옷을 많이 입으세요.
5) 제가 이 시계를 고르었어요.
6) 이 노래를 듣으니까 기분이 좋군요.
7) 오래간만에 친구를 만나서 반가왔습니다.
8) 어제 다방에서 차도 마시고 음악도 듣었습니다.
9) 시험이 쉽어서 백점을 받았어요.
10) 학교에서 집까지 멀습니다.
16. 다음 두 문장을
연결하십시오. 请连接两个句子。
-아서/어서/여서
-고
-니까/으니까
-는
-ㄴ/은
-ㄹ/을
|
1) 나는 서점에 갔습니다/한일 사전을 샀습니다.
2) 형은 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은행에 다닙니다.
3) 지금 시험을 봅니다/조용히 하십시오.
4) 이 구두는 3년 전에 샀습니다/구두입니다.
5) 이 노래는 제가 노래방에서 자주 부릅니다/노래입니다.
6) 어제는 머리가 아팠습니다/학교에 오지 않았습니다.
7) 저 분은 다음 주부터 우리를 가르치겠습니다/선생님입니다.
17. 다음 대화를
완성하십시오. 请完成下列对话。 1) 가:
요즘 누구한테 자주 전화를 겁니까?
나:
2) 가: 왜 학교에 늦게 오셨습니까?
나:
____________아서/어서/여서__________________.
3) 가: 어제 배가 아파서 잠을 자지 못했습니다.
나:
_________________시/으시겠습니다.
4) 가: 고향에 돌아가기 전에 무엇을 하고 싶습니까?
나:
5) 가: 어떤 남자/여자를 좋아하십니까?
나:
6) 가: 모르는 것이 있어요. 누구한테 물어요?
나:
7) 가: 주말에는 무엇을 하시겠어요?
나:
______도_________고__________도____________.
18.말하기 연습
口语练习(제6과)
언제 한국에
오셨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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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여행한
곳이 어디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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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무엇을
하십니까? 한국에
오기 전에 무엇을
하셨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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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가 많습니까?
어떤 친구를 좋아합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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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친구 집에 초대를
받았습니다. 무엇을
가지고 가겠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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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로 갑니까?뭘 타고
갑니까?
얼마나 걸립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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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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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 집에 가서 무엇을
먹습니까? 무슨 이야기를 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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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주부터 방학입니다.
이번 방학에 뭘 할 계획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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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불규칙
동사 연습
不规则变化动词练习(제6과)
기본형
|
-ㅂ/습니다
|
-았
-었습니다
-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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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겠습니다
|
-아서
-어서
-여서
|
-니까
-으니까
|
동사+는.
형용사+ㄴ(은)
|
ㄹ
동
사
|
알다
살다
놀다
팔다
만들다
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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ㅂ
동
사
|
맵다
쉽다
어렵다
춥다
덥다
아름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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ㄷ
동
사
|
걷다
듣다
묻다
|
|
|
|
|
|
|
으
동
사
|
아프다
바쁘다
예쁘다
기쁘다
슬프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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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
동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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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르다
부르다
모르다
다르다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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