上外考研朝鲜语MTI翻译硕士朝鲜语真题模拟题
(2016-04-25 16: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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上海外国语大学考研上外研究生朝鲜语口译真题模拟题高译教育 |
分类: 上外考研历年真题系列 |
上海外国语大学硕士研究生入学考试模拟题一 |
考试科目:216 翻译硕士朝鲜语 |
(考试时间 3 小时,满分 150 分,全部写在指定答题纸上,答在试卷上无效。) |
一. |
다음의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15*2 分=30 分) |
)하며 불안해지기 시작했다. |
1. 일이 들통 날까 봐 가슴이 ( |
① 펄떡펄떡 |
③ 또박또박 |
② 시큰둥 |
④ 두근두근 |
2. 나는 태봉이가 아래에서 올려 주는 자루를 끌어올렸는데 꽤 ( |
① 부드러웠다 |
③ 시끄러웠다 |
②묵직했다 |
④ 더웠다 |
)하지 마라. |
). |
3. 사정을 다 알아보기도 전에 ( |
① 비견 |
③ 발견 |
②전달 |
④ 속단 |
4. 민족성은 그 나라의 국토적인 ( )에 결정적인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
① 성미 |
③ 증상 |
②조건 |
④ 위기 |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틀린 것을 고르십시오. |
5. ① 위험한 곳에 가지 말라는 말은 이미 귀가 뚫리게 들었다. |
② 화가 잔뜩 나신 어버지의 얼굴을 보는 순간, 삼촌은 하려던 말을 |
삼켜 버렸다. |
1 |
③ 어머님이 돌아가셨다는 소식에 목이 막혀 말을 할 수가 없었다. |
④ 그는 어찌나 얼굴이 두꺼운지 툭하면 찾아와 어려운 부탁을 했다. |
6. ① 음식이 어렵사리 준비도 되지 않았는데 손님들이 몰려왔다. |
②우리의 도움이 혹시 그들에게 해가 되지나 않을지 걱정된다. |
③작품을 보니 소문에 듣던 대로 이 사람은 과연 훌륭한 예술가로구나. |
④ 짐승도 제 새끼는 귀한 줄 아는데, 하물며 사람이야. |
7. 요즘 도시에는 제비들이 살 만한 흙으로 된 집이 거의 ( |
), 설령 그런 |
데가 남아 있다고 해도 도시 환경과 사람들의 인심이 제비를 받아들일 |
수가 없다. |
① 없는 반면에 |
③ 없다 보면 |
② 없을지언정 |
④ 없을 뿐만 아니라 |
다음 밑줄 친 부분과 의미가 가장 비슷한 것을 고르십시오. |
8. 잘못이 없어 무엇이 두려우랴마는 지금은 일단 피하자. |
① 두려워하다시피 |
③ 두려워하기보다 |
② 두렵겠느냐만 |
④ 두려워한다기에 |
9. 너도 모르는 일을 나인들 알겠느냐? |
① 나려니 |
②나라면 |
④ 나라고 해서 |
③ 나인데도 |
10. 갑자기 병이 악화되어 걷는 것은 고사하고 일어나 앉아 있지도 |
못한다. |
① 걷던 차에 |
③ 걷기는커녕 |
② 걸어서인지 |
④ 걸음에도 불구하고 |
2 |
11. 동네 한구석에 우리가 찾던 집을 겨우 찾았는데, 천천히 차를 ( |
보고 지나칠 뻔했다. |
① 운전했기에 망전이지 |
③ 운전했으려 |
②운전했기로서니 |
)못 |
④ 운전하거든 |
12. 그것은 무모한( ) 용감한 행동은 아니다. |
① 해동인 셈치고 |
③ 행동일 나름이고 |
②행동일지언정 |
④ 행동인 한 |
) 아들 녀석은 어느새 눈을 뜨고 |
13. 잠이 들었다 싶어 동화책 읽기를 ( |
더 읽어 달라고 칭얼거린다. |
① |
그만둘진대 |
② 그만둘수록 |
③ 그만둘라치면 ④ 그만두련마는 |
14. 그는 ( |
) 이웃의 말을 한 번 더 믿어보기로 했다. |
②속아도 모자라지만 |
④ 속으려는 순간에 |
① 속는 셈 치고 |
③ 속는 김에 |
15. 모양을 마음대로 만들 수 있다는 뜻을 지닌 플라스틱은 당구공 |
재료인 상아의 대용품을 ( |
① |
찾던 차에 |
) 우연히 만들게 된 소재이다. |
② 찾을 양으로 |
④ 찾기라도 할라치면 |
③ 찾음으로 말미암아 |
二.알맞은 조사나 어미를 빈칸에 써넣으세요.(10*2 分=20 分) |
1. 형님( ) 무슨 일이 생겼나요? |
2. 이 약은 감기( )잘 듣는다. |
3 |
3. 서울( ) 몇 시에 출발할 예정이냐? |
4. 홍콩( |
) 해서 미국을 들어갈 예정이다. |
5. 한 시간 동안 산길( ) 걸었다. |
6. 저 말썽꾸러기가 시계를 망가뜨리더니 이제는 전화기( ) 망가뜨렸구나. |
7. 아무리 바쁘더라도 식사( ) 해야지오. |
8. 함께( ) 혼자서( ) 잘 놀면 되었지. |
9. 그 사람은 돈푼( ) 있다고 거만하다. |
10. 비( ) 구름조차 끼지 않는다. |
三.아래의 숙어를 이용하여 문장을 만드십시오.(5*2 分=10 分) |
1.내 코가 석자다 |
2.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 |
3.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는데 김칫국부터 마신다 |
4.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 |
5.티끌 모아 태산 |
四.아래의 사자성어에 대응한 한국어/중국어 사자성어를 쓰십시오.(10*2 |
分=20 分) |
1.刻苦铭心 |
2.花言巧语 |
3.改过自新 |
4.刮目相看 |
4 |
5.锦上添花 |
6.자업자득 |
7.저반하장 |
8.천고마비 |
9.학수고대 |
10.한우충동 |
五.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십시오. (10*4 分=40 分) |
수집가 누구나 처음에는 물건에 대한 욕망 때문에 수집에 발을 들여놓는다. |
그러나 수집은 단순히 모아 놓기만 하는 것이 아니다. 수집한 물건을 |
감상하는 기쁨도 누릴 줄 알아야 하고 수집한 물건에서 새로운 지식이나 |
역사를 발견하고 배우는 재미도 느껴야 하는 것이다. 여기에 그 성과를 |
함께 나누기까지 한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수집품을 단지 소유하는 것에 |
그치지 않고 대중과 함께 즐기고자 내놓을 때 수집품은 개인의 소유물에서 |
벗어나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문화물이 되며 수집의 기쁨은 더 커지게 |
된다. |
1.이 글의 중심 내용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
① 수집은 수집품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얻는 활동이다. |
② 수집품을 다 같이 즐김으로써 수집의 즐거움이 더해진다. |
③ 수집은 소유에서 시작해 나눔의 단계를 거치기 마련이다. |
④ 진정한 수집은 감상에 대한 기본 지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
2.이 글의 내용과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
5 |
① 수집은 물건에 역사적 의미를 부여한다. |
② 수집은 숨은 문화물을 발견해 내는 것이다. |
③ 수집품 감상은 수집의 가장 큰 즐거움이다. |
③ 수집은 수집품에 대한 욕심으로 시작하게 된다. |
젤리나 푸딩의 원료에 불과했던 우뭇가사리를 이용해 종이를 만드는 |
방법이 개발되어 제 2 의 종이 혁명이 예고되고 있다. 바다밑에 사는 우뭇 |
가사리는 매우 빠른 속도로 자라기 때문에 성장 기간이 긴 나무에 비해 |
경제성이 뛰어나다. 또한 나무로 만드는 종이 제조 과정은 화학 물질을 |
사용하기 때문에 유해한 물질이 많이 나온다. 이와 달리 우뭇가사리 |
종이는 |
우뭇가사리를 |
물에 |
끓여 |
뽑아낸 |
섬유로 |
만들기 |
때문에 |
친환경적이며 인체에 해롭지도 않다. 우뭇가사리가 나무 대신 종이 원료로 |
사용되면 그만큼 숲을 훼손하는 일이 줄어들 수 있다. 이처럼 우뭇가사리 |
종이는 경쟁력이 있어서 실용화가 되면 큰 반응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
3.이 글의 중심 내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
① 우뭇가사리 종이의 제조 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 |
② 우뭇가사리 종이는 환경 보호를 위한 효과적인 대안이다. |
③ 환경 파괴를 막기 위한 종이 혁명이 곧 일어날 것이다. |
④종이 재료의 발견을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야 한다. |
4.이 글의 내용과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
① 종이 생산의 경제성은 원료의 생산 속도와 관계가 있다. |
② 종이의 제작 과정 자체는 환경 훼손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6 |
③ 우뭇가사리 종이는 이미 개발되어 실용화 단계에 들어섰다. |
④ 우뭇가사리는 유해 물질을 감소시켜 몸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 |
기상 변화가 있기 전 갖가지 이상 행동을 하는 동물들이 있다. 벌은 |
폭우가 내리기 전 벌통 속으로 숨어들고 개미들은 홍수가 나기 전 떼를 |
지어 이동한다. 동물들이 보여 주는 기이한 능력은 오랜 기간 미신으로 |
치부되어 왔으나 현대의 과학은 이러한 현상을 동물들의 특수 감각 |
때문이라고 말한다. |
동물들의 특수 감각은 ( |
) 예민하게 발달되어 있다. 철새들은 지구의 |
자기를 이용해 방향을 탐지하고 돌고래는 전기 감각으로 먹이를 사냥한다. |
벌과 개미는 기상 변화에, 뱀은 지진에 민감하다. 미세한 음파나 압력의 |
변화를 감지하는 동물들의 능력은 인간의 감각으로는 감지해 낼 수 없는, |
인간의 감각 그 이상의 감각인 셈이다. |
5.이 글의 제목으로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
① 동물의 감각, 그 경이로운 세계 |
② 인간과 동물, 그 치열한 생존 경쟁 |
③ 동물의 이상 행동, 인간이 만든 미신 |
④인간의 감각, 동물의 감각과 다르지 않아 |
6.이 글의 내용과 같은 것을 고르십시오. |
① 동물들은 날씨에 따라 생활환경을 바꾼다. |
② 개미는 특수 감각이 가장 발달한 동물이다. |
③ 하늘을 나는 동물들은 지진을 빨리 알아차린다. |
7 |
④동물들의 이상 행동으로 기상 변화를 읽을 수 있다. |
7.(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
① 재난을 예측할 정도로 ② 인간의 감정을 읽을 정도로 |
③인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④ 자연법칙이라고 말할 정도로 |
딸애가 초등학교에 갓 입학했던 몇 해 전 봄에는 병아리를 키워본 적이 |
있었다. 그때도 딸애가 교문 앞 병아리 장수에게 이백 원에 두 마리를 |
사들고 와서 할 수 없이 식구로 삼았었다. 그때의 소동이라니. 밤새 |
삐약거리고 중구난방으로 집안을 쏘다니고 쉴 새 없이 여기저기에 실례를 |
하고……. 그렇지만 물론 또 실패였었다. 어차피 그런 병아리는 길게 |
견디지 못하는 법이었다.그때 딸애에게 단단히 일렀었다. 장난감 사듯이 |
가벼운 마음으로 살아 있는 목숨을 사오는 일은 이것으로 끝이라고. |
그런데 아이는 또 유혹에 넘어갔다.“엄마, 이것 봐요. 눈이 별 같아. 상자 |
속에 수십 마리가 있었는데 이게 냉큼 내 손바닥에 올라오잖아요. 나를 |
좋아하나 봐. 옛날에 뽀삐를 처음 데려왔을 때도 그랬잖아요. 뽀삐 닮았어.” |
이제는 헤어져 남의 식구가 된 개와 닮았다는 구실로 딸애에게 선택된 |
병아리는 그날로 우리 집의 새 식구가 되었다. 다시 사랑 쌓기가 시작된 |
셈이었다. 그러나 이제까지 길게 설명했던 슬픈 추억들로 상심해 있던 |
나는 냉정해지고자 애를 쓰고 짐짓 그렇게 실행했다. 나뿐만이 아니라 |
딸애의 아버지도 정을 주지 않으려고 자꾸 모른 척 했다. 그도 ( |
8. 밑줄 친 부분이 의미하는 것을 고르십시오. |
① 기르던 병아리가 죽고 말았다. |
8 |
). |
② 병아리를 다른 사람에게 주고 말았다. |
③ 병아리를 길들이는 데 실패하고 말았다. |
④ 병아리와 사는 데에 익숙해질 수 없었다. |
9. (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
① 다가올 이별이 두려웠던 모양이었다 |
② 냉정함을 유지하기가 어려웠던 모양이었다 |
③ 딸아이의 요청을 거절하기 힘든 모양이었다 |
④자신이 아이의 관심에서 멀어지는 것이 서운한 모양이었다 |
10. 이 글의 앞부분의 내용으로 적당한 것을 고르십시오. |
① 병아리에 얽힌 아름다웠던 추억 |
② 기르던 동물들로 인해 마음 아팠던 기억 |
③ 아이가 동물 기르는 것을 좋아하게 된 계기 |
④동물에 대한 기호가 달라서 벌어진 가족 간의 갈등 |
六.글을 쓰십시오.(30 分) |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인재>이라는 주제로 800 자의 글을 쓰십시오. |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