标准韩国语第一册第23课
(2014-02-25 19: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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标韩第一册第23课
一、单词
약국
약사
증세
어떻다
목
아프다
기침하다
열
조금
잠깐만
푹 자다
당분간
아야/어야/여야 하다
무리하다
지 마십시오
어떻게 오셨습니까?
배
어지럽다
토하다
새벽
볶음밥
돼지고기
튀김
죽
补充单词:
이렇게
늦다
길이 막히다
미안하다
안 되다
모임
갑자기
고생하다
나가다
주말
축구
운전하다
밖
(배가)
고프다
나쁘다
기쁘다
슬프다
지난
이번
갔다오다
장미꽃
동창회
화가 나다
두고 내리다
울다
오랫동안
성적표
받다
하루종일
못
콧물이 나다
봉지
괜찮다
身体主要部位名称:
머리
얼굴
눈
코
입
귀
눈썹
목
팔
손
등
배
허리
엉덩이
다리
발
二、课文
약국
(1)
약
진문수: 감기에 결렸습니다.
약
진문수: 목이 많이 아프고 기침을 합니다.
약
진문수: 네,
열도
조금
있습니다.
약
(잠시 후)
약
(2)
약
왕
약
왕
약
왕
약
(잠시 후)
약
第23课药店
一、 课文
(1)
药剂师:快请进。(在医院这种地方翻成“欢迎光临”不怎么好,好像8不得人家生病似的)
哪里不舒服?
陈文殊:感冒了。
药剂师:什么样的症状?
陈文殊:喉咙很疼,还咳嗽。
药剂师:发烧了吗?
陈文殊:是的。也有点发烧。
药剂师:知道了。请稍等。
(一会儿后)
药剂师:这药吃了后好好地睡。还有,暂时得好好休息,不要勉强。
(2)
药剂师:快请进。有什么事吗?
王龙:因为肚子很痛,所以来了。还有头昏现象。
药剂师:什么时候开始疼痛的?
王龙:今天早晨开始的。吐了好几次了。
药剂师:昨天晚上吃什么东西了?
王龙:吃了炒饭和猪肉等油炸食物。
药剂师:知道了,请稍等。
(一会儿后)
药剂师:饭后30分钟服用这药。还有,今天应该喝粥。
三、语法
1.连接词尾:아서(어서,여서)
用于谓词,表示两事相接,前一事是后一事的原因、根据。它的特点是:
(1)作为原因的前一事实一般是既成事实;
(2)用它表示原因的句子不能是命令句、共动句,它只用于陈述句、疑问句中;
(3)它表示原因的语气不很强,主要是在说了甲事的基础上,顺势说出作为结果的乙事,话着重在结果。
왜 이렇게 늦었습니까?
怎么这么晚才到?
길이 막혀서 늦었습니다.
미안합니다.
堵车,所以晚了,对不起。
오늘 저녁에 같이 식사합시다.
今天晚上一起吃饭吧。
미안합니다.
오늘은
약속이
있어서
안
됩니다.
对不起,今天有约会,不行。
지난 일요일에 뭘 했습니까?
上个星期天干什么了?
피곤해서 하루종일 집에서 쉬었습니다.
由于很累,在家里休息了一天。
어제 모임에 왜 안 왔습니까?
为什么没参加昨天的聚会?
갑자기 손님이 오셔서 못 갔습니다.
临时来客人了,没去成。
여행이 재미있었습니까?
旅行有趣吗?
추워서 고생했습니다.
天太冷,受了不少罪。
*
“니까”与“아서/어서/여서”在表示原因时的区别:
两者都可以表示原因,但当我们命令或提出建议的时候,不用“아서/어서/여서”。
손님이 올 거니까 깨끗하게 청소하세요.
客人要来了,所以请清扫干净。
다리가 아프니까 좀 쉬어요.
我腿疼,稍微休息一下吧。
빨리 가야 되니까 택시를 탑시다.
必须快点去,所以乘出租车去吧。
여덟시에 집에 있을 거니까 전화하세요.
我八点会在家,请给我打电话。
저 영화는 재미없으니까 보지 마.
那个电影没意思,别看了。
날씨가 아주 추우니까 밖에 나가지 말아요
天气很冷,别出去。
배가 고프니까 빵 주세요.
我饿了,请给我面包。
2.连接词尾:라/이라(서)
用于体词谓词形“이다”后边,表示原因、根据。多用于口语。
시험 때라 도서관에 학생이 많아요.
由于是考期,图书馆里学生很多。
그 사람 말은 언제나 거짓말이라서 믿지 않았어요.
因为他老说谎,因此没信他的。
지금은 관광철이라 외국 손님이 많이 옵니다.
现在是旅游季节,所以外国客人来得多。
한국 사람이라 김치를 좋아해요.
因是韩国人,所以喜欢泡菜。
그것이 매운 요리라 먹을 수 없어요.
那是辣菜,我不能吃。
봄 날씨라 따뜻해요.
春天天气暖和。
3.惯用型:아야/어야/여야 하다
表示“应该”、“必须”、“一定”、“要”。
내일부터 아침 여섯시에 일어나야 합니다.
从明天起,必须六点钟起床。
8시 전에 학교에 도착해야 합니다.
必须八点以前到校。
왕룡 씨, 이야기 좀 합시다.
王龙,我们聊聊吧。
미안합니다.
약속이
있어서
지금
나가야
합니다.
对不起,我还有约会,现在该走了。
일요일에 저희 집에 놀러 오십시오.
星期天来我家玩吧。
미안합니다.
월요일에
시험이
있어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对不起,星期一要考试,我得学习。
这事应该什么时候干完?
이번 주말까지 끝내야 합니다.
这个周末前一定要干完。
*为了表示强调,“아야”后还可加添意词尾“만”。构成“아야만 하다”。
외국어는 자모부터 배워야만 한다.
外语只能从字母学起。
*“아야하다”与终结词尾“지,지요”连用时,“하다”可省略,“지,지요”直接附加于“아야(어야,여야)”后:
이것도 물론 해야지요.
这个当然也应当做。
그도 가야지.
他也应该去。
*“아야하다”常与“모름지기,응당,마땅히,반드시…”等副词搭配使用。
국가 과업은 응당 충실히 집행되어야 한다.
应当忠实地执行国家的任务。
4.惯用型:아야/어야/여야 되다
“必须…才能”,“只有…才行”。
이 문제는 당장 해결해야 됩니다.
这个问题必须立即解决才行。
본인은 와야 됩니다.
只有本人来才行。
내일 세 시까지 와야 됩니까?
必须在明天三点前来才行吗?
네,
세
시까지
꼭
오십시오.
是的,一定要在三点前来才行。
무역회사에 취직을 하고 싶습니다.
무엇을
잘해야
됩니까?
외국어를 잘해야 됩니다.
外语好才行。
축구를 하고 싶습니다.
사람이
많아야
됩니까?
我想踢球,要人多才行吗?
네,
22명이 있어야 됩니다.
是的,得有22人才行。
5.ㄹ特殊音变
词干以ㄹ结尾的部分谓词后,与“ㄴ,ㅂ,ㅅ”相接时收音“ㄹ”脱落。
例如:
살다 : 살 +
ㅂ니다
¨ 삽니다
살 +
십니다
¨ 사십니다
살 +
는
¨ 사는 (사람)
这类词汇还有:알다,
길다,
만들다,
멀다,
달다,
(돈을)
벌다,
들다,
팔다,
졸다等。
例如:
1 ) ㄱ :
어디에
사세요?
2 ) ㄱ :
저
사람
이름
아세요?
3
) ㄱ :
누가
조현주씨이지요?
4
) ㄱ :
커피가
너무
달지요?
5 ) ㄱ :
학교에서
집까지
멀어요?
6
) ㄱ :
이사
준비
때문에
힘드시지요?
属于此类的有“날다(飞)、내밀다(伸出)、들다(举)、멀다(远)、 불다(吹)、 살다(活)、울다(哭)、 알다(知道) …… ”等以“ㄹ”收音构成的谓词。
6.惯用型:지말다
用于动词末尾,表示禁止做某个动作,相当于汉语的“不要…”、“别…”(只有命令式和共动式,用作接续谓语时,则与“고”连用)
학습 시간에는 다른 일을 하지 마십시오.
学习时间不要做别的事。
그것이 그리 좋은 것이 아니므로 사지 맙시다.
那东西不怎么好,别买吧。
它还可以与表示“应当”的“아야(어야,여야)”连用。构成“지 말아야 하다”,表示“不应当”。如:
학습 시간에는 다른 책을 보지 말아야 한다.
学习时间不应当看别的书。
그렇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不应该那么做。
목이 너무 아픕니다.
嗓子疼得很。
담배를 피우지 마십시오.
请不要抽烟了。
술을 마시고 운전하지 마십시오.
请不要酒后开车。
알겠습니다.
知道了。
내일 몇 시까지 와야 합니까?
要明天几点前来呢?
3시까지 와야 합니다.
늦지
마십시오.
要3点前来,请不要晚了。
여름방학 때 설악산에 놀러 갑시다.
暑假我们去雪岳山玩儿吧。
설악산에는 사람이 너무 많습니다.
설악산에
가지
말고
제주도에
갑시다.
雪岳山人太多了,别去雪岳山,去济州岛吧。
왕룡 씨,
내일
저녁에
술
한잔
합시다.
王龙,明天晚上我们一起喝一杯吧。
내일은 좀 바쁩니다.
내일
마시지
말고
모레
마십시다.
明天有点忙,别明天了,后天喝吧。
이세민 씨,
밖에서
기다리겠습니다.
빨리
나오십시오.
李世民,我在外面等您。请快点出来。
기다리지 말고 먼저 가십시오.
别等了,您先走吧。
7
으--아(어)--消失:词尾的头一个音节头音是“아(어)”,它前面是“으”音时,“으”消失。主要看“ㅡ”前面的元音音节,连接方法与“아/어/여”相同。
끄다(熄灭): 어서-꺼서
따르(随):
아서-따라서
아프다(疼):
아파요,
아파서,
아팠어요
기쁘다(高兴)-기뻐요,
기뻐서,
기뻤어요
쓰다(写)-써요,
써서,
썼어요
属于此类的有“아프다(疼),고프다(饿),
바쁘다(忙),
나쁘다(坏),
예쁘다(漂亮), 기쁘다(高兴), 슬프다(悲伤), 크다(大),
쓰다,
건느다(渡),
잠그다(锁),
뜨다(浮),
담그다(腌),
치르다(支付)……”等以“으”构成的谓词(除르、러特殊变化的词外。如:모르(不知道): 아서-몰라서구르(滚),어서-굴러서)。
어제
왜 산에 안
갔습니까?
昨天怎么没登山?
다리가 아파서 안 갔습니다.
腿疼,所以没去。
요즘도 바쁘십니까?
最近还忙吗?
지난 주까지 바빴습니다.
그렇지만
이번
주는
안
바쁩니다.
直到上周一直很忙,这周不忙了。
어디에 갔다오셨습니까?
去哪儿了?
배가 고파서 밥을 먹으러 식당에 갔다왔습니다.
肚子饿了,去食堂吃饭了。
홍단 씨,
이
장미꽃을
받으십시오.
예뻐서
샀습니다.
洪丹,请收下这玫瑰花吧,因为漂亮才买的。
고맙습니다.
谢谢。
어제 고등학교 동창회를 했습니까?
昨天举办高中同学会了吗?
네,
했습니다.
오래간만에
친구들은
만나서
무척
기뻤습니다.
是的,与久违的朋友们见面,非常高兴。
어제 자기 전에 무엇을 하셨습니까?
昨天睡觉前干什么了?
친구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给朋友写信了。
四、练习
1.用“아서/어서/여서”的形式写出产生下列结果的理由。
(1) 감기에 걸렸습니다.
(2) 배가 아픕니다.
(3) 약속시간에 1시간 늦었습니다.
(4) 기분이 무척 좋습니다.
(5) 피곤합니다.
(6) 어머니께서 화가 나셨습니다.
2.用“아야(어야, 여야) 하다/아야(어야, 여야) 되다”的句型造句。说明遇到下列情况时应该采取的措施。
(1) 감기에 걸렸습니다.
(2) 밤 늦게까지 잠이 안 옵니다.
(3) 지갑을 잃어버렸습니다.
(4) 곧 손님이 오실 겁니다.
(5) 버스에 가방을 두고 내렸습니다.
(6) 친구를 한 시간 기다렸습니다.
그렇지만
친구가
안
옵니다.
3.与您同一学校的校友刚刚入学时,为了让他们能愉快而充实地度过美好的大学时光,您提出了一些中告。请用“”,“”,“”等句型写明该做哪些事,不该做哪些事。
(1)
(2)
(3)
(4)
(5)
(6)
4
슬프다, 아프다,
크다,
예쁘다,
바쁘다,
나쁘다,
기쁘다)
(1) 어제는 소설을 읽었습니다.
그
소설이
너무(
) 울었습니다.
(2) 지난 주에 설악산에 갔다왔습니다.
그런데
날씨가
무척(
). 비가 오고 바람이 많이 불었습니다.
(3) 너무 (
) 오랫동안 친구를 못 만났습니다.
(4) 어제 부모님께 편지를 (
).
(5) 오늘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성적이
좋아서
무척
(
).
(6) 아침부터 머리가 (
) 약을 먹고 하루종일 잤습니다.
5.根据下列场景,进行对话练习。
(1) ㄱ:
감기에
걸려서
머리가
아프고
열이
있습니다.
기침은
안
합니다.
약국에
가서
약사에게
이야기하십시오.
(2) ㄱ:
밥을
급하게
먹어서
배가
많이
아픕니다.
약사에게
이야기하십시오.
(3) ㄱ:
어제
이사를
했습니다.
무척
피곤하고
어깨와
허리가
많이
아픕니다.
(4) ㄱ:
어제는
몸이
아파서
학교에
못
왔습니다.
선생님께
이유를
설명하십시오.
6
왕단 씨는 며칠 전부터 기침을 했습니다. 그런데 어제 아침부터 목도 아프고
머리도 아팠습니다.
그래서
왕단
씨는
아침에
선생님께
전화를
했습니다.
“선생님,
죄송합니다. 감기에 걸려서 학교에 못 가겠습니다.”
선생님께
전화를
한
후에
왕단
씨는 약을 사러 약국에 갔습니다.
약사에게
“머리와 목이 아프고 열이 있습니다.
기침
도 하고 콧물도 납니다.”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약사는
왕단
씨에게
약을
세
봉지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
약을
드시고
푹
쉬셔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왕단
씨는
집에 가서 약을 먹고 하루종일 잤습니다.
지금은
몸이
괜찮습니다.
(1) 왕단 씨는 어제 왜 선생님께 전화를 했습니까?
(2) 왕단 씨는 어떻게 아팠습니까?
(3) 왕단 씨는 어제 선생님께 전화를 한 후에 무엇을 했습니까?
(4) 약사가 왕단 씨에게 어떻게 말했습니까?
7.您有过生病的经历吗?请写一段话,描述您当时的情况。
8.将下列句子译成韩语。
(1)路上堵车来晚了。
(2)你应该早点离家。
(3)不要酒后驾车。
(4)今天是星期天,街上人很多。
(5)我们都不要去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