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标准韩国语第一册第14课

(2014-02-25 15:44:58)
标签:

标韩第一册

标准韩国语

韩语

教育

分类: 标准韩国语第一册

标韩第一册第14

 

 . 单词

 
-
가다 (惯用型)去   
그렇다면(副)那么
같이(副)一起         
-
ㅂ시다(词尾)表示共动。。。吧
요즘 (副)近来,最近   
-
(助)表示行为的客体
한국어(名)韩国语     
어디(代)哪儿
-
에서(助)在……表示活动的场所
-(
)십시오(词尾)表示命令,请……
쓰다(他)写           
(副)好
따라하다(他)跟着做     
질문을 하다(词组)提问,质疑
대답을 하다(词组) 回答     
칠판(名)黑板
알겠습니까?(常用语)知道吗?明白吗?
질문이 있습니까?(常用语)有问题吗?  

[发音]


같이 [가치             
한국말 [한궁말]
읽으십시오 [일그십씨오     
알겠습니까 [알겓씀니까]

 

 

补充单词:


  ()面包
사다 (他)买
사과 ()苹果
  (名)书
  ()

누구 (代)谁
친구 (名)朋友
  (名)茶
식당 (名)饭店,餐馆
우체국(名)邮局
다방 (名)茶馆
가게 (名)店铺
시장 (名)市场
()하다(词组)做事,干活
도서관(名)图书馆
빌리다 (他)借

과자 (名)点心,饼干
영화  (名)电影
음악 (名)音乐
들읍시다.(常用语)一起听吧。(듣다的共动式)
드십시오.(常用语)请吃(먹다的敬语)

(名)水
앉다  (自)坐
잠깐 (副)稍微,一会儿
기다리다(他)等
보내다(他)送
텔레비전 (名)电视
  (名)狗
지금  (名)现在

불고기(名)烤肉,烧烤
아주  (副)很,非常
월요일(名)星期一
좋아하다 (他)喜欢



 

. 课文
 
학교
(1)
홍단안녕하세요? 왕단 .
왕단안녕하세요? 홍단 . 어디에 갑니까?
홍단학교에 갑니다.
왕단그렇다면 저와 같이 갑시다.
(2)
김영호진문수 . 요즘 무엇을 합니까?
진문수한국어를 공부합니다.
김영호어디에서 한국어 공부를 합니까?
진문수서울대학교 어학연구소에서 한국어 공부를 합니다.
(3)
읽으십시오.
쓰십시오.
들으십시오.
따라하십시오.
질문하십시오.
대답하십시오.
칠판을 보십시오.
알겠습니까?
질문이 있습니까?

 

译文:


(1)
丹:你好,王丹
丹:你好,洪丹。去哪里?
丹:去学校。
丹:那么和我一起去吧

(2)
金永浩:陈文洙先生,最近忙什么?
陈文洙:学习韩国语。
金永浩:在哪里学韩国语?
陈文洙:在汉城大学语言学研究所学习韩国语。

(3)
请读。
请写。
请认真听。
请跟着做。
请提问。
请回答。
请看黑板。
知道了吗?
有问题吗?

 


. 语法


1.
/
目的格助词。表示他动词直接涉及的对象,构成直接宾语。

开音节后用

闭音节后用
동생은 밥을 먹습니다弟弟在吃饭。
우리는 한국어를 공부합니다我们学习韩国语。
할아버지는 신문을 읽으십니다爷爷看报纸。
학생이 나무를 심습니다学生种树。
빵을 삽니다买面包。
사과를 삽니다买苹果。
*
在韩语中,要询问谁、什么时候、在哪儿、什么、怎么、为什么等情况时,只需要把陈述句中可以回答这些提问的单词换上与其对应的疑问词即可,词序不变。当被问的对象是物时,用무엇,是人时,用누구
무엇을 삽니까买什么?
사과를 삽니다买苹果
누구를 만났습니까遇见谁了?
진문수 씨를 만났습니다遇见陈文洙了。
 
(1)
: 무엇을 합니까干什么呢?
    
: 신문을 봅니다看报纸。
(2)
: 무엇을 합니까干什么?
    
: 책을 읽습니다看书。
(3)
: 무엇을 먹습니까干什么?
    
: 밥을 먹습니다吃饭。
(4)
: 누구를 만납니까见谁?
    
: 친구를 만납니다见朋友。
(5)
: 무엇을 마십니까喝什么呢?
    
: 차를 마십니다喝茶。
(6)
: 책을 읽습니까看书吗?
    
: 아니오. 편지를 씁니다不,写信。

2
用于非活动体的体词的末尾。

表示主体的行动所到达的地点、目的地。

这时它往往与表示去向和到达的动词如가다오다이르다도착하다等搭配使用,构成处所状语。
한국에 갑니다去韩国。
나는 집에 돌아옵니다我回家。
선생님, 어디에 가십니까老师,您去哪儿?
언제 우리 집에 옵니까什么时候来我家?
산에 올라갑니다上山。
어디에 갑니까去哪儿?
학교에 갑니다去学校。
식당에 갑니다去食堂。
우체국에 갑니다去邮局。
다방에 갑니다去茶馆。
가게에 갑니다去小商店。
시장에 갑니다去市场。
*“
体词+ 가다 가다的区别:
只表示方向,不表示具体地点,

表示的则是具体的目的地。
어디로 갑니까你去哪儿?(问去哪一个方向)
어디에 갑니까你去哪儿?(问去哪一个地方)
학교로 갑니다去学校。(学校那个方向)
학교에 갑니다去学校。(就是学校)

3.에서
用在表示场所的名词后,表示动作进行的场所,表示处所状语,相当于…(做什么)”
(1)
학교에서 공부를 합니다在学校学习。
(2)
회사에서 일을 합니다在公司工作。
(3)
도서관에서 책을 빌립니다在图书馆借书。
(4)
식당에서 밥을 먹습니다在食堂吃饭。
(5)
다방에서 친구를 만납니다在茶馆见朋友。
(6)
가게에서 과자를 삽니다在小商店买点心。
(7)
아버지는 병원에서 일하십니다爸爸在医院工作。
(8)
학생들은 운동장에서 신체단련을 합니다.
    
同学们在运动场锻炼身体。
* “
어디에서, 여기에서, 거기에서可缩略成어디서, 여기서, 거기서
어디서 공부를 합니까在哪里学习?
거기서 숙제를 합니다在那里写作业。
여기서 밥을 먹습니다在这里吃饭。
에서的区别:
1에서表示某行动在什么地方进行,与动作能反复、持续进行的动词(如추다공부하다운동하다보다…”等)连用;表示人或物存在或到达的地点,连用的动词则多为表示趋向的动词(如:가다오다),或与表示不能反复、持续活动的动词连用,即该动作一经发生,就不能反复进行,只能作为一种状态保存着(如:앉다서다눕다)。
试比较:

 


 

걸상 앉았다(坐在椅子上)

거기 서있다.(站在那儿)

운동자 남는다.(留在运动场上)
운동장에서 농구를 한다.(在运动场上打篮球)
식당에서 밥을 먹는다.(在食堂吃饭)

걸상에서 앉았다.

거기에서 서있다.

운동장에서 남는다.

운동장 농구를 한다.

식당 밥을 먹는다.



 

2있다”,“없다和形容词많다적다드물다…”等一般也是与连用,不与에서连用。如:
도서관에 책이 많습니다. 图书馆里书很多。
연필은 책상위에 있습니다. 铅笔在书桌上。
但当与形容词及있다”“없다发生关系的主体不是具体的人或物,而是具有行动意义的名词,要用에서。如:
지금 회의실에서 회의가 있습니다. 现在会议室里在开会。
회의장에서 조인식이 있게 되었습니다.
会场里进行了签字仪式。
3)在一些句子里,에서都能用,但实际上表示的意义有不同。w
그들은 뜰에 나무를 심습니다. 他们把树种在院子里。
그들은 뜰에서 나무를 심습니다. 他们在院子里种树。
在与有些词结合使用时,习惯上에서能通用。但这种情况并不多。k
늙은 어부는 바다가에(에서) 사십니다. 老渔夫住在海边。
첫싸움에(에서) 이겼다. 在首次战斗中获胜了。
뜰에(에서) 피는 꽃들이 아주 아름다워요. 院子里开的花很美丽。

4.ㅂ시다/읍시다
共动式  表示要求对方与自己一起作某件事,构成共动句。共动式的词尾只用于动词和个别形容词后。
ㅂ시다/읍시다是共动式终结词尾,接在动词词干后,表示共动语气。相当于汉语的。开音后用ㅂ시다,闭音节后用읍시다
가다:+ㅂ시다갑시다. 去吧。
읽다:+읍시다읽읍시다. 读吧。
다방에 갑시다. 去茶馆吧。
학교에서 만납시다. 在学校见面吧。
영화를 봅시다. 看电影吧。
친구를 만납시다. 见朋友吧。
신문을 읽읍시다. 读报吧。
음악을 들읍시다. 听音乐吧。
우리도 일을 시작합시다. 我们也开始干活儿吧。
같이 갑시다. 一起走吧。

 

5. 십시오/으십시오
用于动词词干后,表示话者请求或要求听者做某一行动,在话者对待长者、上级或其他需要表示尊敬、客气的听者时使用。십시오用于开音节后,으십시오用于闭音节后。

보다: +십시오보십시오. 请看。
읽다: +으십시오읽으십시오. 请读。
(1)
차를 드십시오. 请喝茶。
(2)
내일 오십시오. 请明天来。
(3)
책을 읽으십시오. 请读书。
(4)
앉으십시오. 请坐。
(5)
물을 주십시오. 请给点水。
(6)
잠깐 기다리십시오. 请稍等。

 

6. 세요/으세요
用于谓词词干后,实际上是由아요/어요/여요组合而成的,根据句尾语调的升降,表示陈述句、疑问句、命令式和共动句。命令句中用的最多,带有亲切的语气,妇女或小孩对成人常用它。用于陈述句中,谈论长辈的行为时也用它。
무슨 운동을 좋아하세요? 喜欢什么运动?
무슨 차를 좋아하세요? 喜欢什么茶?
안녕하세요? 您好。
어머님이 회사에 가세요. 妈妈去公司。
동생이 회사에 가요. 弟弟去公司。
엄마가 텔레비전을 보세요. 妈妈看电视。
동생이 텔레비전을 보아요.
아버지가 바쁘세요. 爸爸忙。
동생이 바빠요. 弟弟忙。
아버지가 책을 읽으세요. 爸爸读书。
동생이 책을 읽어요. 弟弟读书。
엄마가 옷을 입으세요. 妈妈穿衣服。
동생이 옷을 입어요. 弟弟穿衣服。
아버지, 반찬이 식겠는데 어서 잡수세요.
爸爸,饭菜快凉了,您快吃吧。
오빠, 천천히 읽으세요. 哥哥,念慢些。
차를 드세오. 请喝茶。
내일 오세오. 请明天来。
책을 읽으세오. 请读书。
앉으세오. 请坐。
물을 주세오. 请给点水。
잠깐 기다리세오. 请稍等。

 

. 练习


1.
在横线处填上 /的适当形式。
(1)
나는 사과    삽니다.
(2)
무엇    합니까?
(3)
아버지는 신문   봅니다.
(4)
우리는 한국어   공부합니다
 (5)
저는 소설   읽습니다.
(6)
나는 친구    만납니다.

2.选择填空:, , ,
(1)
안녕하세요.     이세민입니다.
 (2)
음악   듣습니다.
(3)
동생  무엇    합니까?
(4)
      읽습니다.
(5)
오늘 누구   만납니까?
(6)
친구   편지   씁니다.

3.仿照例句,用 “- 가다造句
例:책을 빌립니다. – 도서관에 갑니다.
(1)
편지를 보냅니다
(2)
밥을 먹습니다.
(3)
공부를 합니다
(4)
과자를 삽니다.
(5)
책을 삽니다.
(6)
차를 마십니다.

4. 仿例造句
우체국
공부를 하다
다방
과자를 사다
학교
밥을 먹다
가게
책을 빌리다
식당
텔레비전을 보다
도서관
편지를 보내다

차를 마시다.
: 도서관에서 책을 빌립니다.
(1)
(2)
(3)
(4)
(5)

5.从下列助词中选词填空。
, , , , , 에서

(1) 왕단   )
   좋아합니다.
(2)
동생  )
지금 가게  ) 갑니다.
가게  ) 과자   ) 삽니다.
(3)
  )
불고기 ) 좋아합니다.
불고기  아주 맛있습니다.
(4)
우리 )
북경대학 학생입니다.
지금 서울대학교  ) 한국어 공부합니다.

 

6. “-()ㅂ시다”,“()십시오”, “/”, “”, “에서”, “세요/으세요造句。

 

7. 仿照例句,询问班里的同学今天去哪儿,做什么,并填写下表。
: : 진문수 , 오늘 어디에 갑니까?
: 우체국에 갑니다.
: 우체국에서 무엇을 합니까?
: 우체국에서 편지를 보냅니다.
이름
장소
하는
진문수C
우체국
편지를 보냅니다.

 

8.朗读下文,回答问题。
오늘은 월요일입니다. 진문수 씨는 학교에 갑니다. 진문수 씨는 요즘 학교에서 한국어를 공부합니다. 한국어 공부는 아주 재미있습니다.
(1)
오늘은 일요일입니까?
(2)
진문수 씨는 어디에 갑니까?
(3)
진문수 씨는 어디에서 공부를 합니까?
(4)
진문수 씨는 요즘 무엇을 공부합니까?
(5)
한국어 공부는 재미없습니까?

9.请写一段话,说明您星期天活动的情况。


10
.汉译韩
1
)陈文洙在食堂吃饭。
2
)永浩今天去学校。
3
-去哪儿?
-
去邮局。
4
- 买什么?
-
买苹果。
5
)请喝茶。
6) 我们在电影院(영화관)看电影。
7)
在家()做作业(숙제를 하다)
8)
在图书馆看书。
9)
在食堂吃饭。
10)
在教室(교실)看报纸。
11)
我去市场(시장)
12)
他在书店(서점)里买书。
13)
在学校里学什么(무엇)
14)
我们一起(같이)去百货商店(백화점)吧。
15)
弟弟(동생)在家看电视(텔레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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