程阳:韩国彩票的历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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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全文译文]
한국의
복권
1990년 9월 1일 우리나라에 도입된 최초의 즉석복권으로 대전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에서 대전 엑스포 개최비용 조성을 위해
1993년 12월까지 한시적으로 총40회 발행하였다.
대전 엑스포 기간 중에는 엑스포 박람회장내에서만 판매되는 박람회장복권을 발행하기도 하였으며 총 3억 1백만매의 복권을
발행하여 415억원의 기금을 조성하였다.

[그림] 엑스포복권

인터넷대중화와 인터넷주택복권의 발행
초고속 통신망의 발달과 인터넷 대중화에 따라 한국의 전자상거래가 비약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2001년 제주도 및
주택은행이 인터넷으로 복권을 발행하기 시작하였다.

2001년 9월 28일 발행 개시한 인터넷주택복권 (재수탁기관: ㈜로또) 1회차는 스크래치형 복권으로 40억원 발행에
38억원 판매되었으며 1매 가격은 500원, 1등 당첨금은
5천만원 (연식 당첨시 1억원)이었다.
또한 주식회사 로또는 2003년 국내 최초로 5분단위 빠른추첨복권인 키노복권을 인터넷으로 선보였고 세계 키노복권 판매순위
46위에 등재된 기록 (세계복권연감2005)을 갖고 있다.

온라인 로또복권의 발행

이용자가 직접 번호를 선택하고 1등은 비확정 상금으로 운영되며 당첨자가 없으면 이월되는 온라인 로또복권이 2002년
12월 발행되었다. 발행초기에는 관심을 끌지 못하다가 3주 연속 이월된 10회차에서 진기록이 쏟아졌다. 10회차
주간판매액은 2,608억 원, 1등 당첨금은 무려 835억 원이었다. 2004년 8월 1매당 가격을
1천원으로
인하한 이후 이월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로또복권의 묘미가 반감된 면이 없지 않으나 여전히 가장 많은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다.
복권법 제정과 복권위원회 출범
2004년 이전 복권은 건설교통부, 과학기술부 등 10개 정부기관이 개별법에 근거하여 각종 복권을 발행하여 왔으나 이를
일괄적으로관장하는 한편, 복권수익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복권수익금 사용의 높이기 위하여 2004년 4월
복권및복권기금법이제정되었으며 국무총리산하 행정위원회로 복권위원회가 출범하였다.
수탁기관의 정비와 연합복권(인쇄,인터넷)의 발행
2006년 3월, 인쇄복권의 경영효율화를 위하여 10개 수탁기관이 협약을 체결하고 기존 13개 인쇄복권을 4종으로
연합발행하기로 하였다. 복권의 대명사로 오랜 사랑을 받아온 주택복권이나 기술복권 등의 이름이 사라지게

되었으나 그 자리에 팝콘, 스피또와 같은 새 복권이 자리잡았다.
2006년 5월에는 인터넷복권도 연합 발행하게 되었는데 수탁기관을 제주특별자치도로 단일화하고 상품은 기존 24종에서
8종으로 축소하여 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 복권법에는 전자복권으로 표현되어 있으며 현재 추첨식
전자복권으로는 5분키노, 럭키넘버스, 주식로또 등 3종, 즉석식 전자복권으로는 메가잭팟, 매직스핀, 팡팡, 마이더스 등
4종이 발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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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권 디자이너-
:「행운을 만들어 내는」복권 디자이너가 요즘 각광받는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예쁘고 강렬한 디자인에 행운의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 내기란 생각처럼 쉽지 않다. 여기서 소속된 디자이너 6명은 수백 만 명에 이르는
고객의 눈길을 끌기 위해 갖은 노력을 떠오르한다.
이들이 말하는 복권 디자인의 생명은 아이디어에 있다. 그 참신한 생명력을 살리기 위해 이들은 외국 복권 견본에 대한
연구는 물론 인터넷과 백과 사전까지도 참조해야 한다. 한 가지 소재를 찾아 복권을 디자인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줄잡아 한
달이 걸린다.
복권의 크기는 지폐보다 조금 작다. 규격은 4×2인치. 쉽게 휴대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작은 공간에
디자이너들은 행운이 구매자에게 행운의 숫자, 상금액 등을 담아야 한다. 쉽지 않은 작업이다. 특히 요즘처럼 컬러풀한
시대에는 구매자의 눈을 확 끌 수 있는 색깔 선택이 중요해졌다.
보안, 디자인하는 작업실은 사장을 제외하고는 그 누구에게도 공개하지 않는다. 디자인이 새어나가면 경쟁 업체에서 도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작업에 사용한 종이까지 분쇄기를 통해서 버릴 정도다.
彩票设计师
"幸运的制造者"彩票设计师最近作为受瞩目的职业而兴起。但是要在漂亮和令人惊讶的设计中让人们有幸运的感觉,这样的设计并不像想象的按么简单。为了设计出令人有耳目一新感觉的彩票,他们要研究国外彩票的样本,也要参考互联网甚至是百科全书。要设计一种素材的彩票所要花费的时间大约是一个月的时间。
彩票的大小比纸牌稍微小一些,尺寸是4×2英尺,这样能够方便携带。但是在这么小的空间里设计师要给购买幸运的人呈现幸运的数字和中奖金额,这并不是一个简单的任务。特别是在这个丰富多彩的时代,选择一个一下子能够抓住购买者眼球的颜色是最重要的。
从安全方面来讲,彩票设计工作室除了社长以外对于其他人都不开放。因为这样能够防止设计被竞争对手盗用。甚至设计用的纸也要通过粉碎机销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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