加载中…
个人资料
  • 博客等级:
  • 博客积分:
  • 博客访问:
  • 关注人气:
  • 获赠金笔:0支
  • 赠出金笔:0支
  • 荣誉徽章:
正文 字体大小:

延世大学韩国语第一册  제5과 여기 세워 주십&#4988

(2012-02-21 14:18:05)
标签:

教育

韩国语

分类: 延世大学韩国语第一册
제5과 여기 세워 주십시오.
第五课 请停在这儿?
1 본문

죤슨 씨는 택시를 타고 김 박사님을 만나러 병원으로 간다.


운전기사: 어디로 갈까요?
죤    슨: 세브란스병원으로 갑시다.
운전기사: 병원 안으로 들어갑니까?
죤    슨: 예, 들어가십시오
운전기사: 똑바로 갑니까?
죤    슨: 아니요, 여기 세워 주십시오


단어
병원 医院,안 里面, 똑바로 一直径直, 세우다 停(车)


문법

1.-로/으로
助词。
1)表示进行某动作所用的工具、材料和手段。相当于汉语的“用”“以”.
칼로 과일을 깎았어요.
用刀子削了水果。
지하철로 가겠어요.
坐地铁去。

*表示工具、材料、手段时,“로(으로)”与“를(을)”的区别:
表示工具、材料、手段时,“로(으로)”用的范围比“를(을)”广。因此,“를(을)”表示这一意义时,可以由“로(
으로)”代替,但上述例子中的“로(으로)”却不能用“를(을)”来代替。
(1)所用的工具、材料本身也是后面的动词处置加工的对象,经过处置加工转成另一种事物,这时,“를(
을)”和“로(으로)”可以通用。
흙으로(을) 벽돌을 만든다.
用土做砖。(把土做成砖)。
쌀로(을) 밥을 지었다.
用米煮饭(把米煮成饭)。
(2)表示单纯的工具、材料,而非处置加工的对象,没有上述的转成关系,就只能用“로(으로)”,不能用“
를(을)”。


                             
칼로 사과를 깎는다.
(用刀削苹果)
만년필로 글을 쓴다
(用钢笔写字。)
이 책상은 나무로 만들었다.
(这书桌是用木头做的)


           
  

칼을 사과를 깎는다
만년필을 글을 쓴다
이 책상은 나무를 만들었다


2)表示方向。构成处所状语。
상학종이 나자 그들은 재빨리 교실로 뛰어들어갔다.
上课铃一响,他们飞快地跑进了教室。
그는 책을 사러 시내로 갔다.
他上街买书去了。
그 나라의 차량은오른쪽으로 다니지만 통행인들은 왼쪽으로다니더군요.
该国的车辆是靠右边走,可是行人是靠左边走。


*表示方向的“로(으로)”与表示目的地的“에”的区别:
(1)“에”表示具体到达的地点,“로(으로)”着重表示方向。一般两者可以通用。
학교로(에) 갑니다.
去学校。
고향으로(에) 돌아왔다.
回到故乡。
(2)但当前面的名词、代词不表示地点,只具有方向的意义时,就只能用“로(으로)”,不能用“에”。

             正                
이리로 가십시오.
(朝这儿走)
전우들, 용감히 앞으로 나가자!
(战友们,勇敢地向前进!)

         

이리에 가십시오.
전우들, 용감히 앞에 나가자!


3)表示转成的结果。
얼음이 녹아 물로 되었다.
冰化成水了。
나도 지금 대학생으로 되었다.
我现在也成了大学生。
백원짜리를 십원짜리로 바꿔주세요
请把价值百元一张的票子换成十元的。
시계의 값은 90원으로 내렸다.
手表价格降到了九十元。
신호등은 빨간불, 녹새불, 노란불등으로 나눌수 있지요
信号灯可分成红灯、绿灯、黄灯等。

*表示转成的“로(으로)”与“가(이)”的区别:
表示转成的“가(이)”只能与自动词“되다”搭配使用。“로(으로)”则不受此限制。因此上述例句中,只有第一、第二例才能用“가(이)”代替,其他例子都不能换成“가(이)”。
4)表示行动的方式、样态,构成情态状语。
그는 빠른 걸을으로 왕선생을 찾아갔다.
他快步走去找王先生了。
인민들은 그를 충심으로 옹호한다.
人民衷心拥护他。
만원은 수표로 주고 나머지는 현금으로 주세요
一万元请开支票,其余的给现金。
편지를 등기로 부쳤습니다.
信寄了挂号。
此外,“로(으로)”还常加在“-적”形的名词后,表示方式、样态。
우리는 열성적으로 이 활동에 참가해야 한다.
我们应该积极参加这个活动。
其他如“평화적으로(和平地)、역사적으로(历史地)、대대적으로(大大地)…”等都属于此类。
5)表示经过的处所。构成处所状语。
다리밑으로 걸어오는 저 사람이 누구인가?
从桥下走过来的那个人是谁啊?
잠수함은 물속으로 다닌다.
潜水艇航行在水下。
表示这种意义时,口语中主要用“를(을)”。
6)表示计划的时间,构成时间状语。
내일로 갈것을 약속하였다.
约好了明天去。
그럼, 회의는 다음주로 미룹시다.
那么,会议推到下周吧。
7)表示资格,相当于汉语的“作为”。
그는 학생대표로 이번 회의에 참석하였다
他作为学生代表,参加了这次会议。
관광단의 한 사람으로 중국을 방문했어요.
作为旅游团的一个成员,访问了中国。
这时也可用“로서(으로서)”。
8)表示原因。构成原因状语。相当于汉语的“因”、“由于”等。
그는 병으로 결석하였다.
他因病缺席了。
그들은 시험준비로 요새는 바삐 보내고 있다
他们因准备考试,最近很忙。
웬일로 이렇게 일찍 출근했어요?
什么事这么早就来上班了?
9)用在序数词或有顺序意义的名词后,表示顺序。构成插入语。
마지막으로 여러분들에게 경의를 드립니다.
最后,向诸位致敬。
끝으로 우리 두나라 인민의 친선을 위하여 축배를 들것을 제의합니다.
最后,提议为我们两国人民的友谊干杯。
우리의 임무는 첫째로 한국어를 잘 배우는 것이며 둘째로 영어나 일본어를 배우는것입니다.
我们的任务第一是学好韩国语,第二是学习英语或日语。
10)表示所限制的时间。构成时间状语。
오늘중으로 일을 해치웁시다.
今天内把活儿干完。
나는 이번주일내로 출장 가겠다.
我在这一周内要出差去。
这时,在表示时间意义的名词后经常加“내(内)、안(内)、전(前)”等词,然后再加“로(으로)”。终结谓语除特殊情况外,一般不能用过去时,而要用现在时、将来时或“아야(어야, 여야) 하다”、“ㄹ수 있다”等

11)表示选择的对象。
이건 굵어서 못쓰겠습니다.가는것으로 주십시오
这个太粗,不行,请给细的。
좋은 것으로 골라주십시오.
请给我挑选好的。
12)表示某个侧面。
그는 자기에게 주어진 영예에 대하여 한편으로는 기뻤고 다른편으로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꼈다.
他对给予自己的荣誉,一方面是高兴,另一方面则感到责任更重了。
그는 겉으로는 태연하였으나 속으로는 저으기 근심이 되었다.
他表面上虽然很泰然,但心里也有些担心。
13)表示行动的动机,能与“에서”通用。
나는 최선생의 이야기를 더 들어볼 생각으로 그냥 앉아 있었다
我想再听听崔先生的话,仍然坐在那儿没动。
그는 앞으로 임무를 잘 완수할 목적으로 전공학습에 힘쓰고 있다
他为了以后能很好地完成任务,正努力学习业务。
14)表示认定、判断的结果。
나는 그의 롱담을 정말로 들었다.
我把他的玩笑话当作真话听了。
우리는 이 결론을 과학적 진리로 여깁니다
我们认为这结论是科学的真理。



 본문

죤슨 씨는 병원에서 나와서 친구 집에 가려고 버스 정류정으로 갔다.


죤    슨: 실례지만, 이 버스 종로로 갑니까?
아주머니: 아니요, 안 갑니다.
죤    슨: 그럼 몇 번 버스가 갑니까?
아주머니: 오(5)번 버스를 타십시오.
죤    슨: 종로까지 얼마나 걸립니까?
아주머니: 삼십 분쯤 걸립니다.


단어
실례 对不起, 번 (公共汽车、电车)……路,……号, 타다 乘,坐(车、船、飞机),
얼마나 多少,多么,多长(时间),左右, 걸리다 需要,花费(时间),
분 分
(时间单位)


문법

2. 까지
1)表示时间、处所、顺序的终点,相当于汉语的“到”、“到…为止”。
나는 어제밤 12시까지 책을 읽었습니다.
我昨天晚上看书到12点。
중국을 방문하였을 때 광주까지 가고 더 남쪽으로 가지 않았습니다.
访问中国时,到广州为止,再没有往南去。
마지막까지 읽으십시오.
请念到最后。
它有时也表示强调动作、状态所达到的程度。
열이 38도까지 오르면 병원에 가보십시오.
发烧到三十八度的话,就去医院看看吧。
몇 시까지 일하십니까?
工作到几点?
내일까지 기다려 주십시오.
请等到明天吧。
종로까지 같이 갑시다.
一起走到钟路吧。
여기까지 읽으십시오.
请读到这里。
저녁 5시까지 일합니다.
工作到晚上5点。
2)由表示“终点”引申出表示“包含进去”的意思,相当于“连…也(都)”。
그는 이런 일까지 자기손으로 하지 않았습니다.
他连这样的事都不自己动手。
할아버지까지 꾸중을 하시게 되었으니 아마 나의 잘못이 심한 모양이지.
连爷爷也责备我,大概我的过错很严重。
*有时还用“…에…까지”这样的搭配形式。
올해에도 우리 나라 그 어디에나 벼와 옥수수 풍작에 과일대풍까지 들었다.
今年我们国家稻子玉米又是到处丰收,连水果也是大丰收。
*一些助词、词尾或副词后面也可以用-까지。
친구가 집에까지 왔습니다.
朋友到家里来了。
나에게까지 그 말을 했습니다.
跟我也说这话了。
방에서까지 공을 칩니다.
在房间里也打球。
어제는 늦게까지 책을 읽었어요.
昨天晚上看书看到很晚。


3.-쯤
后缀。
1)用于表示时间、数量的体词后,表示概数。相当于汉语的“左右”、“大约”、“大概”等。
지금 몇 시쯤 되었습니까?
现在大概几点了?
오후 1시쯤 만납시다.
下午1点左右见面吧。
언제쯤 떠나십니까?
大约什么时候离开?
학생이 400명쯤 왔어요.
大概来了400名学生。
사과를 몇 개쯤 살까요?
买几个苹果呢?
12시쯤에 도착하겠다.
十二点左右可以到达。
한국어를 한 2년쯤 배우면 되겠소?
韩国语学两年左右能行吗?
지금 그는 서울쯤 갔을가?
他现在大概到汉城了吧?
2)直接用在体词后,表示程度。
젊은이로서 이런 곤란쯤이야 두려워하랴?
年轻人还怕这一点困难?
선배들이 한 일 비하면 우리가 한 것쯤은 아무 것도 아니다.
比起前辈做的,我们所做的那一点儿就算不了什么。
课文语法2
 본문

버스 안에서


할머니: 가방 여기 놓으십시오.
죤  슨: 괜찮습니다.
할머니: 어디까지 가십니까?
죤  슨: 종로까지 갑니다?
할머니: 종로는 다음 정류장입니다.
        사람이 많으니까 문쪽으로 가십시오.
죤  슨: 내립니다. 좀 비켜 주십시오.



단어
가방 , 놓다 , 다음 下一个, 정류장 汽车站, 문 , 쪽 之后,其次,
내리다 下,降,落, 비키다 让开,躲开


문법

4.-니까/-으니까
接续词尾。用于谓词词干和体词谓词形后。
1)表示原因、理由、根据。前一句表示原因时,语感较强。后一句常以命令句、共动句结尾,此时前句和后句需使用不同的主语。
이건 별로 달지 않으니까 살찌는 건(것은) 걱정 안해도 될거예요.
这个不怎么甜,不必担心长胖。
그 때 그 분은 현장에 안 계셨으니까 잘 모를게요(것이요).
那时他不在现场,可能不知道。
봄이 되니까 들에는 꽃들이 많이 피었어요.
春天来了,田野里许多花都开了。
값이 싸니까 사람들이 많이 삽니다.
因为价格便宜,买的人很多。
오늘은 바쁘니까 내일 만날까요?
今天很忙,明天见面可以吗?
지금 비가 오니까 나가지 맙시다.
现在下雨,别出去了。
* “니까”与“아서/어서/여서”在表示原因时的区别:
两者都可以表示原因,但当我们命令或提出建议的时候,不用“아서/어서/여서”。
손님이 올 거니까 깨끗하게 청소하세요.
客人要来了,所以请清扫干净。
다리가 아프니까 좀 쉬어요.
我腿疼,稍微休息一下吧。
빨리 가야 되니까 택시를 탑시다.
必须快点去,所以乘出租车去吧。
여덟시에 집에  있을 거니까 전화하세요.
我八点会在家,请给我打电话。
저 영화는 재미없으니까 보지 마.
那个电影没意思,别看了。
날씨가 아주 추우니까 밖에 나가지 말아요.
天气很冷,别出去。
배가 고프니까 빵 주세요.
我饿了,请给我面包。
영화가 재미있어서 두 번 봤어요.
电影有意思,看了两遍。
시간이 없어서 택시를 타고 갔어요.
因为没时间,所以乘出租车去了。
*在口语里,表示原因的“니까(으니까)”还常用在句子的末尾,其实这只是先说出结果,后面再补充说明原因,是先果后因的表示法。“니(으니)”则无此用法。
오후에 와주십시오.지금은 좀 다른 일이 있으니까.
下午来吧。现在有别的事情。
어서 올라타요.차가 곧 떠나겠으니까.
快上车吧,车马上就要开了。
빨리 빨리 가자,시간이 늦었으니까.
快快走吧,时间迟了。
这时,它后面还可加“요”,构成“니까요”。具有亲切和尊敬的语气。
그 사람에게 너무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게 좋을 거야. 그는 늘 자기만 생각하는 사람이니까요.
最好别对那个人期待太高,因为他是个只考虑自己的人。
우린 전통 음악을 거의 몰라요. 졸업할 때까지 전통 음악에 대해서는 거의 교육을 받지 못했으니까요.
我们基本上不了解传统音乐,因为到毕业为止我们几乎没有受过有关传统音乐的教育。
2)进行前面的动作知道后面的行为或状况。在这种句子中,前句的主语一般是第一人称。
서울역에 가니까 사람이 많았습니다.
去了首尔火车站,那儿的人很多。
사무실에 전화하니까 그 친구가 없었습니다.
往办公室打电话,才知道那朋友不在。
교실에 들어가니까 학생들이 있었습니다.
进教室一看,学生们已经在那儿了。



 본문

죤슨 씨는 친구 집에 꽃을 사 가려고 한다.


죤  슨: 실례합니다. 길 좀 묻겠습니다.  
학  생: 어딜 찾으십니까?
죤  슨: 이 근처에 꽃집이 있습니까?
학  생: 길 건너에 있습니다.
죤  슨: 건널목이 어디에 있습니까?
학  생: 왼쪽으로 가서 지하도로 건너십시오.


단어
, 묻다 , 근처 附近, 꽃집 花店, 건너 对过对面, 건널목 路口,
왼쪽 左面,左边, 지하도 地下通道, 건너다 通过,渡过



문법

5. –아서/어서/여서
连贯。表示动作在时间上的先后关系。在进行了甲动作的基础上再进行乙动作。而乙动作又隐含有是进行甲动作的目的的意思。这时两动词与同一主体发生关系。
그는 북경을 떠나 상해로 갔다.
他离开北京去上海了。
집에 가서 점심을 먹습니다.
回家吃午饭。
편지를 써서 부치겠습니다.
我要写封信寄去。
그분을 만나서 이야기했어요.
见到他谈了。
책을 사서 읽읍시다.
买书读吧。
아침에 일어나서 운동을 하십니까?
早上起来锻练吗?
*表示连贯的“아(어,여)”与“고”的区别:
“고”单纯表示甲乙两动作在时间上一先一后;而“아(어,여)”不仅表示甲乙两动作一先一后,而且甲动作是乙动作的前提,乙动作是进行甲动作的目的。
밥을 먹고 가십시오.
吃了饭再走。
집을 떠나 학교로 갔다.
离家去学校。
우리는 병원에서 동생을 보고 돌아왔다.
我们在医院里看了弟弟回来了。
우리는 병원에 가 동생을 보았다.
我们去医院看弟弟了。





5 본문

오늘은 집에서 늦게 나왔습니다.
8시 반에 나왔습니다.
교통이 복잡했습니다.
오늘은 버스를 타지 않고 지하철을 탔습니다.
지하철은 아주 빨랐습니다.
집에서 학교까지 십오 분 걸렸습니다.


단어
늦게 晚,迟, 반 一半, 교통 交通, 복잡하다 复杂,拥挤,混乱, 지하철 地铁,
아주 相当,非常, 빠르다



문법

6.-에서/-부터……까지
惯用型。用于表示时间、处所的体词后,类似于汉语的“从……到……”、“从……起,到……为止”。一般说来,表示处所时用 “-에서……까지”,表示时间时用 “-부터……까지”。
북경에서 상해까지 직통열차가 있습니다.
从北京到上海有直达列车。
여기(에)서 종로까지 걸어갑니다.
从这里到钟路走着去。
서울(에)서 부산까지 기차로 5시간 걸립니다.
从首尔到釜山坐火车需要5个小时。
개학날부터 오늘까지 벌써 석달남짓이 되었습니다.
从开学到今天已经三个多月了。
마을 사람들은 매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밭에서 부지런히 일합니다.
村民们每天从早到晚在地里辛勤地劳动。
12시부터 1시까지 점심시간입니다.
从12点到1点是午饭时间。
9시부터 1시까지 수업을 합니다.
从9点到1点上课。
언제부터 아프셨습니까?
从什么时候开始疼的?


7.动词的活用
*韩国语句子中,谓词不变的部分是谓词词干,变化的部分是词尾。

谓词词干表示谓词的意思,词尾表示谓词的语法功能以及和其他句子之间的关系。


 

谓词

谓词词干

词尾

词尾的功能

갑니다
갑니까
먹어요



ㅂ니다
ㅂ니까
어요

终结词尾

좋지만
크니까
놀아서



지만
니까
아서

连接词尾

공부하기  

공부하

名词形转换词尾

자는

定语词尾


*韩国语词尾的变化,大部分有一定的规则,但也有一些不规则变化的词尾。



8.르特殊音变

   
词干末音节以르结尾的大部分谓词,和第一个音节的头音是아,어的词尾连接时,르音节中的으省略,辅音ㄹ变成ㄹㄹ,一个成为前一个音节的收音,另一个与后面的아, 어结合变成라, 러。

빠르다
빠르+았습니다—빨랐습니다
부르다
부르+었습니다—불렀습니다
이르다
이르+어서—일러서

연습

1. 다음 대화를 완성하십시오.

请完成下列对话。

1) 가: 어디로 갑니까?(집)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가: 한국 사람은 무엇으로 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수저)
3) 가: 마사꼬 씨는 어느 나라 말로 _____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일본말)
4) 가: 공책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연필)
5) 가: 학교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지하철)


2. 다음 보기와 같이 문장을 완성하십시오.
请仿照例子完成句子。
[보기]

비빔밥이 좀 맵습니다/맛이 있습니다.
--비빔밥이 좀 맵지만 맛이 있습니다.

1) 구두가 비쌉니다/사고 싶습니다.
2) 지하철은 복잡하바니다/빠릅니다.
3) 배가 부릅니다/더 먹고 싶습니다.


3.다음 보기와 같이 대화를 완성하십시오.
请仿照例子完成句子。
[보기]

가: 그 영화가 어떻습니까?
나: 좀 길지만 재미있습니다.

1) 가: 기숙사 생활이 어떻습니까?
   나: __________지만 재미있습니다.
2) 가: 한국 음식이 어떻습니까?
   나: ___________지만 맛있습니다.
3) 가: 이 옷을 사고 싶습니까?
   나: 예, ________________지만 ______________.
4) 가: 백화점 물건이 어떻습니까?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다음 표를 보고 대화를 완성하십시오.
请对照图表完成对话。



 

 

 

출발
시간

도착
시간

교통수단

1

서울—제주도

10:00

10:45

비행기

2

서울—강릉

9:00

12:30

고속버스

3

서울—경주

1:00

5:00

기차

4

잠실—신촌

7:40

8:30

지하철

5

어학당—도서관

2:00

2:15

걸어서

6

집-어학당

 

 

 




1) 가: 서울에서 제주도까지 얼마나 걸립니까?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가: 서울 _________강릉 ____________ 몇 시간쯤 걸립니까?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가: 서울 ______ 경주 ___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가: 잠실에서 신촌까지 지하철로 얼마나 걸립니까?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다음 보기와 같이 대화를 완성하십시오.
请仿照例子完成对话。
[보기]

가: 오늘 만날까요?
나: 아니요, 오늘은 시간이 없으니까 내일 만납시다.

1) 가: 창문을 열까요?
   나: 예, _________________(으)니까 여십시오.
2) 가: 사전을 살까요?
   나: 아니요, ____________(으)니까 ___________지 맙시다.
3) 가: 맥주를 더 시킬까요?
   나: 아니요, 많이 있으니까 ____________________.
4) 가: 영화를 볼까요?
   나: 예,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알맞은 형태로 고치십시오.
请填写正确的活用形。


 

동사/형용사

습니다

니까(으니까)

았(었)습니다

덥다

덥습니다

 

더웠습니다

맵다

 

매니까

 

쉽다

쉽습니다

 

 

아름답다

아름다우니까

 

어렵다

 

 

어려웠습니다

*입다

 

입으니까

 

*잡다

 

 

잡았습니다




7. 다음 보기와 같이 문장을 완성하십시오.
请仿照例子完成句子。
[보기]

시장에 갑니다/과일을 삽니다.
시장에 가서 과일을 삽니다.

1) 도서관에 가겠습니다/책을 빌리겠습니다.
2) 학생들이 의자에 앉습니다/공부합니다.
3) 편지를 씁니다/부모님께 보냅니다.
4) 택시에서 내립니다/육교로 건너십시오.



8.대화를 완성하십시오.
请完成对话。
1) 가: 친구를 만나서 무엇을 하겠습니까?
   나: ________아(어, 여)서 _________________.(차를 마시다)
2) 가: 꽃을 사서 누구에게 주고 싶습니까?
   나: ___________아(어, 여)서 ______________.(애인)
3) 가: _________________어디에 가고 싶습니까?(차를 빌리다)
   나: ___________아(어, 여)서 ______________.(부산에 가다)
4) 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식당에 가다)
   나: ____________아(어, 여)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밥을 먹다)


9. 맞는 답을 고르십시오.
请选择正确答案。

1) 돈을 (모으고, 모아서) 차를 사고 싶습니다.
2) 고향에 (돌아가고, 돌아가서) 부모님을 만나겠습니다.
3) 날마다 이를 (닦고, 닦아서) 잡니다.
4) 손을 (씻고, 씻어서) 아침을 먹습니다.
5) 버스에서 (내리고, 내려서) 오른쪽으로 가십시오.
6) 빨간 모자를 (쓰고, 써서) 농구를 했습니다.
7) 205번 버스를 (타고, 타서) 집에 가겠습니다.
8) 이 영화를 (보고, 봐서) 울었습니다.
9) 사전을 (빌리고, 빌려서) 단어를 찾았습니다.
10) 아침에 (일어나고, 일어나서) 운동을 합니다.

연습


10.맞는 형태로 고치십시오
. (‘르’불규칙 동사 “르”不规则变化动词)




 

동사/형용사

-ㅂ니다

-아(었, 였)습니다

-겠습니다

-아(어, 여)서

고르다

고릅니다

 

고르겠습니다

골라서

다르다

 

달랐습니다

다르겠습니다

 

모르다

 

 

 

 

빠르다

 

빨랐습니다

 

  

부르다

부릅니다

 

 

불러서

흐르다

흐릅니다

 

 

 





11. 다음 보기 중에서 알맞은 말을 골라 문장을 완성하십시오.
请选择合适的语法连接两个句子。
[보기]

-지만, -니까/으니까, -고, -아(어, 여)서


1) 실례입니다/이름이
무엇입니까?
2)이를
닦습니다/잡니다.
3) 버스가
복잡합니다/택시를
타십시오.
4) 제주도가
조용합니다/아름답습니다.
5) 백화점에
갔습니다/부모님
선물을
샀습니다.
6) 사진을
찍었습니다/부모님께
보냈습니다.
7) 할아버지께서
주무십니다/조용히
합시다.
8) 전화를
걸었습니다/약속을
했습니다.
9) 식당에
가지
않습니다/집에서
점심을
먹습니다.
10)인삼차가
맛이
있습니다/오늘은
주스를
마시고
싶습니다.




12. 다음 (  )속의 동사/형용사를 적당히 고치십시오.
请填入动词/形容词的适当形式完成句子。

1) 시험이 _________니까/으니까
걱정하지
마십시오. (쉽다)
2) 남대문
시장에서
물건을
많이 ___________ㅂ니다/습니다. (팔다)
3) 친구가
책을 _______아(어, 여)서
줬습니다.(고르다)
4) 이

좀 ________아(어, 여)서
주십시오. (돕다)
5) 처음에는
한국말을 _________았(었, 였)지만
지금은
조금
압니다.(모르다)
6)날씨가 ________니까/으니까
옷을

입으십시오. (춥다)





말하기 연습
口语练习(제5과)



 

수업이
끝나고
어느
쪽으로
가십니까?

 

 

 

오늘
오후에起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어디로
여행을
가시겠습니까? 왜
그곳에
가고
싶습니까? 무엇으로
가시겠습니까?

 

 

한국에
언제까지
계시겠습니까? 고향에
돌아가면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어느
식당에
자주
가십니까? 여기에서

식당까지
어떻게
갑니까? 여기에서
거기까지

분쯤
걸립니까?

 


0

阅读 收藏 喜欢 打印举报/Report
  

新浪BLOG意见反馈留言板 欢迎批评指正

新浪简介 | About Sina | 广告服务 | 联系我们 | 招聘信息 | 网站律师 | SINA English | 产品答疑

新浪公司 版权所有